연기로 그린 초상
빌 밸린저 지음, 최내현 옮김 / 북스피어 / 2008년 7월
평점 :
품절


빌 벨린저의 명작 <이와 손톱>에 이어 두번째로 읽는 그의 작품이다. 교차서술은 빌 벨린저의 트레이드마크인건지, <이와 손톱>에 이어, <연기로 그린 초상>역시 그와 그녀, 대니와 크래시의 교차서술로 이루어지며 결말을 향해간다. 이제 두 작품 겨우 읽은지라 잘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읽은 빌 벨린저의 두 권의 책에는 '로맨스'가 있다. <이와 손톱>은 이미 내가 불멸의 로맨스류.(코넬 울리치의 '상복의 랑데뷰', 히가시노 게이고의 '백야행' 등)라 내맘대로 분류해 놓았고, 이 책 역시 그에 근접한다. 다만 남자가 사랑에 빠지고, 집착하게 되는 그녀는 '연기로 그린 초상'처럼 쉬이 사라질 수 있는 존재이다.

작은 유산을 받고, 시카고에서 작게 수금 대행업을 시작하게 되는 대니. 그가 이어받은 수금 대행업의 자료를 정리하다가, 예전에 한 때, 한 순간 스치고 지나갔던, 그의 마음속의 '그녀' 의 사진을 발견하게 된다. 그는 그 사진에 집착하며 보잘것없는 정보를 가지고 그녀의 자취를 쫓아나가기 시작한다. 그녀, 크래쉬가 시카고의 가난하고 암울한 집구석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그녀 인생의 한 국면, 국면이 한번은 대니의 눈에 의해서, 한번은 크래쉬의 입장에서 교차해 나간다.

레드탑 택시를 탄 크래시는 시내의 루프 지역으로 향했다. 차가 스톡야드로부터 한 블록 한 블록 멀어져 감에 따라 안톤, 마리아, 시저, 마이크도 그녀의 삶으로부터 점점 멀어져갔다. 그 거리는 단순한 물리적 공간 이상이었다. 하나의 삶, 절망과 빈곤과 자포자기의 삶으로부터 멀어져 가고 있었다. 하지만 스톡야드로부터 영원히 떠나가는 크래시 알모니스키는 그녀 자신을 떼어 낼 수는 없었다.

그녀는 아름답다. 그녀의 미모외에 그녀가 가진 것은 위로 올라가겠다는 강렬한 욕망과 그 욕망을 이루기 위한 모든 것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그녀의 감각이다. 처음, 그녀가 그녀의 시궁창과도 같은 집에서 벗어났을때, 독자들은 이미 팜므파탈을 예감할지도 모른다. 하나씩, 하나씩, 그녀의 제물을 클리어해나가며, 남자라는 계단을 차곡차곡 밟고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어내고야 말겠다는 강한 의지를 지닌 암거미와 같은 그녀.

그런 그녀를 쫓아가는 보잘것 없는 이 남자.

그러나 남자는 그녀에게 체스판의 말과 같은 존재일뿐..

시카고,1940년대가 배경이다. 아름답고 고전적인 헐리우드 여배우가 나오는 한편의 흑백영화를 감상한 느낌이다. (왠걸, 물론 이 작품은 이렇게 아름다운 여주인공으로 영화화되기도 했다.)


Arlene Dah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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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2008-07-30 2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와 손톱, 저는 무척 좋아했었는데, 그래서 이 책이 발간되었을때 담아두었었지요..^^
글을 읽어보니 왠지 제가 좋아할것같다는 느낌이 불쑥불쑥....*-_-*

하이드 2008-07-30 2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빌 벨린저의 책 근간으로 또 계획 있더라구요. 계속 나와주면 더 읽을 맛이 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