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릴라걸스의 서양미술사 - 편견을 뒤집는 색다른 미술사
게릴라걸스 지음, 우효경 옮김, 박영택 감수 / 마음산책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습니다. 

-게릴라걸스 


말하고, 행동하는 것의 힘을 이제 좀 믿게 되었는데, 계속 말하고 행동해서 조금씩 변화의 길을 만든, 계란으로 바위쳐서 바위 꾸질하게 만들고 있는 그대들이 있었기 때문에. 물에도 닳아 없어지는 것이 바위인데, 계란으로 왜 못 부셔. 가부장제라는 바위.


" 젠틸레스키나 보뇌르, 루이스, 칼로와 이 책에 언급된, 혹은 언급될만한 여성 예술가들이 없었다면 서양미술사는 어떤 모습이었겠는가? 최근 몇십 년간 등장한 모든 위대한 여성 예술가들이 없었다면 현대 미술계는 어떤 모습이었겠는가? 지금 세대부터는 우리가 여성 예술가들을 따로 찾을 필요가 없어지도록 만들자. 여성 예술가들과 유색인 예술가들의 작품이 제대로 평가받고 전시되고 보존되도록 확실하게 만들자. 게릴라걸스는 이를 위해 미술계에 계속해서 압력을 가할 것이다. 우리는 계속해서 권력자들을 밝히고 조롱하고, 여성혐오자와 인종 차별주의자를 끌어내려, 발길질하고 소리치며 다음 세기까지 나아갈 것이다. 우리는 당신을 초대한다. 우리와 함께하자. 당신이 사는 곳의 갤러리들과 미술관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우리에게 말해달라. 편지를 쓰고, 포스터를 만들고, 문제를 일으키자!" 


남자의 역사가 쓰여지고 전해지는 동안 여자들이 얼마나 최근까지 같은 인간이 아니었는지를 짧게, 길게, 글로, 그림으로 보여준다. 인간은 비합리적이고, 관성은 강하지만, 아는 것, 인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단 제일 먼저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리고나서 말하고, 쓰고. 역사를 다시 배우고, 새로운 관점으로, 써 온 사람의 눈이 아닌, 쓰이지 않았던 이야기들의 조각들을 모으고, 다시 쓰는 훌륭한 역사학자들, 거다 러너 같은. 그리고, 미술계에는 게릴라걸스가 있다. 


고릴라걸스인데, 오타 나서 게릴라걸스 되었고, 매우 잘 어울립니다. 


어쩔수 없이 심드렁한 기분이 들어버리는 것은 과거에 비해 지금이 얼마나 나아졌나 싶어서. 한 분야만 독보적으로 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대신 조금씩, 아주 커다란 2인3각, 40억1인 40억2각 같은 느낌으로 코딱지만큼씩 나아가는거지. 그러다가 한 발짝 성큼 나아가기도 하고.  


메리 카셋 이야기 좋았다. 







* 페미니즘의 작은 역사 

** 화가들은 왜 비너스를 눕혔을까 

*** 여성, 미술, 사회

****자화상 그리는 여자들 


함께 읽으면 좋아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lobe00 2019-12-04 15: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화상 그리는 여자들. 도 함께 읽기 좋을 것 같아요~~~

하이드 2019-12-04 21:37   좋아요 0 | URL
네! 추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