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시작하자마자 실질적인 도전! 이 있다. 3월이면 제주 온지 1년. 이 집에 들어오면서 냈던 열두달치 월세, 즉 연세 계약이 끝나고, 다음 1년을 위한 연세, 열두달치 월세를 내야 한다. 이 동네의 원룸, 투룸이 꽤 많이 비싸서, 서울 살때랑 같은 월세이다. 낑낑대며 냈던 그 금액. 월세 안 낼 때는 좋았지. 그리고, 뭐, 어쨌든, 일년치 월세를 미리 내는 연세도 계획면에서 나쁘지 않다. 돈만 있다면. 이리저리 계산기 뚜드려 보니, 딱 한달치 알바 월급 정도가 부족하다. 그러니, 1월과 2월은 지출 잠금.으로 시작한다. 내년 여름에는 농사 부지런히 지어서 연세 걱정 정도는 하지 않고, 빚도 갚고, 저금도 하는 그런 한 해. 내년 연말에는 그런 글들을 쓸 수 있기를. 처음으로 서울에서 자발적으로 뜯겨져 내려와서 열심히 했다. 굉장히 여러번 한계를 넘는 짓과 일들을 해냈다. 그리고, 마지막의 마지막에 지난 1년여간의 오기와 집착까지 버릴 수 있었다. 새로운 변화들도 체화되어, 그 다음의 변화를 위한 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다.

 

그러니, 잘했다. 수고했다.

 

계획한 모든 일들을 하지 못했고, 연세도 못 모아서 도전! 이러고 있지만, 이 정도면 괜찮다. 지금 읽는 <불렛저널>에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

 

큰 오해는 완벽함에 대한 대안을 실패로 여기는 것이다. 다행히도 삶은 이진법이 아니다.

삶은 스펙트럼 위에 존재한다. 한쪽에는 우리가 도달할 수 없는 완벽함이 있고, 반대쪽에는 우리가 피할 수 없는 혼돈이 있다.

 

 

 

불완전함을 포용하는 것은 가야할 곳에 역점을 둔다는 의미다. 즉 지속적인 개선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실수를 지뢰가 아닌 거리의 표지판으로 바꿔, 우리가 가야할 곳을 가리킨다.

 

 

 

도서관에 일주일에 한 번 이상은 간다. 신청도서들로 도서관을 페미도서관으로 만들고 있다. 누가 시골에 내려갔는데, 동네 도서관에 베스트셀러류밖에 없는 가운데, 혼자서 계속 신청하다보니, 인디책방 라인업 되었다고 하던데, 내 작은 도서관은 페미도서관이 될 것. 도서관 신청도서들도, 신착도서들도 기존의 도서들도 읽을 책들 많고,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우리집에도 많지요. 예전만큼. 기다리지 못하고, 사고 싶은 책들도 많다. 정말 좋아하는 책들로 300권쯤 추려서 소장하면 어떨까 싶다. 예전에는 어떻게 '겨우' 300권으로 추려. 싶었는데, 지금은 할 수 있을 것 같다. 도서관이 내 서재려니.. 

 

 

 

  수잔 손택의 책<의식은 육체의 굴레에 묶여>는    

  사고 싶다. 2월까지 참아야지. 300권이 있는 책장에 꽂혀 있었으면 하는 저자.

 

 

 

 

 

엘리자베스 워런의 신간은 도서관에 신청해두었다. 내년에는 읽을 수 있을 것.

 

 

 

 

 

 

  <이것은 나의 피>는 올해의 책으로 꼽을 수 있다. 존재만으로도 의미 있는 책이 있고, 존재만으로도 의미 있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 이 책을 읽어보면 알 수 있지. 뒷날개 보니 <핸드 투 마우스>가 있었다. 이 책도 너무 좋은 책. 둘 다 여자들 이야기잖아! 같이 있던 책 <아웃런>은 도서관에서 빌려와 지금 책상 위에 있다. 같은 출판사의 <에베레스트에서의 삶과 죽음>도 읽을 것.

 

 

클 출판사 책들을 검색해보니,  컬러링북으로 돈 벌어 이렇게 정말 좋은 여성주의 책들을 내주고 있나보다. 정말 안 팔린대요. 정말 좋은 책들인데. 구매, 혹은 도서관 신청이라도, 아니, 무엇보다 일독을! 일독의 나눔을!

 

 

 

 

 

 

 

 

제2의 성을 (상)만 주문해두었지. (하)를 주문하며 1월의 페미니즘 도서인 수잔 브라운 밀러의 <우리의 의지에 반하여>를 사야 한다. 도서관에 진즉 신청했는데, 3만원 넘는 도서라 까임. 오늘, 내일 <페미사이드>를 다 읽어야지.

 

지금 읽는 책은 레베카 트레이스터 <싱글 레이디스> 책소개 보고 별로일 것 같아서 안 읽고 있었는데, 읽어보니 정말 재미있고, 유익하다. 요즘 나의 가장 큰 생각거리가 '비혼'이어서 더 그럴 것. 동생군이 저 멀리 탐라에서 안드레아 드워킨의 <포르노그래피>를 빌려 줬는데.. 이걸 필사를 해버릴까. 어쩔까. 이 책도 1월 첫째주까지 읽어야 하는 책.

 

 ↓ 이것을 모두 봐야 합니다. ↓

 

https://youtu.be/0IuW8c1lRM4

 

내가 책을 열정적으로 읽는 시기는 삶에 열정적인 시기이다. 나만의 시간들을 다시 사랑하게 되었다.

올 한해 마음 찢어지는 일도 많았고, 몸도 정상 아니었지만, 2018년의 마무리가 이렇게 되어서 다행이야.

 

2019년도 잘 부탁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3-19 0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