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UCC - 세상을 바꾸는 창조세대와 UCC 기업 성공전략
김영한 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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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세대와 기성세대는 비교가 되질 않는다. 난 내 나이를 생각하면 기성세대에 올려진다. 하지만 얼마 전 읽은 책 웹.20속의 창조세대를 구경할 때도 난 그냥 기성세대는 아니라고 본다. 과거의 인터넷이 일방적인 정보제공이고 지금 인터넷은 참여와 개방, 공유를 본질로 한다고 한다. 계속 지금도 창조세대에 의하여 새로운 공유와 참여가 생기고 또한 개방되고 있다. 난 창조세대의 공간을 쉽게 만들고 운영하고 있으니 기성세대이면서 창조세대인 것 일까?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검색을 해보았다. -- [UCC(User Created Contents) 즉, 사용자 제작 컨텐츠를 뜻하는 신조어로서 개인적으로 직접 만든 저작물(영상, 사진, 심지어는 번역된 자막이나 지식iN에 올려진 답변 등을 모두 포함하는 컨텐츠)들을 일컫는다. 최근에 UCC는 동영상이 그 부문의 대다수 차지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전세계적으로 퍼진 FREE HUG(프리허그ㆍ대가없이 자유롭게 안아주기 운동) 동영상이 있다.]


두 젊은 대학생 CEO 채드 헐리와 스티브 챈의 유트브를 보았다. 자국의 동영상 UCC 플랫폼으로 각국 사용자의 입맛에 맞는 내용으로 변환하는 언어 변환 프로세스는 가히 놀라웠다.  여기에서도 웹2.0에서 보여준 링크 시스템을 볼 수 있었다. 댓글 링크, 커뮤니티 멤버 링크, 관련 동영상 링크 세 가지를 보았다. 싸이월드의 “파도타기”가 소개되었다. 저작권 문제 해결을 기업간의 콘텐츠 계약으로 해결한 것을 보면서 난 동영상 클릭할 때 잠시 보여주는 판촉용 동영상을 떠올렸다.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강자 마이스페이스를 보면 인터넷 강대국이라는 우리나라에도 이런 대단한 인제가 나올 것 같은데 아직 없는 게 아쉬웠다. 아직은 창조세대의 새로운 창조만 바라보아야 하는가! 아직까지 내가 가지고 있는 미니홈피나 블로그에서는 파일 추가나 업로드에서 용량이 적어서 애를 먹는 것을 보면 유트브와 마이스페이스가 부러웠고 현실이 안타까웠다. 마이스페이스가 싸이월드와 같거나 다르다? 난 다르게 보여진다. 싸이월드에서 이미지를 업로드해보면 혼자서 축소되어 올려진다. 차라리 클릭해서 새창으로라도 크게 보이게 하면 좋으련만.. 이것도 아쉬웠다.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은 이벤트 참여와 회원가입과 개인홈피와 블로그를 만들면서 웹주소를 공유하고 웹진과 여러 소식을 웹메일로 받아볼 수 있게 선택을 한다. 그런 부분으로 페이퍼는 자유로운 창조세대의 웹진인 것 같다. 다음넷의 블로그에도 즐겨찾기와 뉴스레터 신청하기와 스크랩을 한다. 난 웹2.0을 구경할 때부터 댓글, 태그, 블로그친구, 즐겨찾기 로그인안하고 덧글 달기 등 여러 가지를 보고 또 사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작은 블로그식의 웹사이트 커뮤니티 경우는 게시판을 이용하여 이벤트를 열기도 하고 이벤트도 덧글 이벤트를 진행한다. 퍼가기와 스크랩, 즐겨찾기 클릭으로 이벤트 참여를 한다. 태그글 연결로 검색 후 참여한 이벤트 모두가 보여지곤 한다. 블로그가 자신의 사이트가 아닌 다른곳에서 검색이 되고 인터넷 서점은 대부분 사이트 안에서도 또 다른 로그인을 통하기도 한다. 로그인 속에 또 다른 로그인인 셈이다.   네이버의 포탈사이트 소개에서 그 예를 많이 볼수 있었다.  창조세대의 창조된 홍보 동영상이 네이버에서 검색으로 볼 수 있고 오래전 기성세대의 돈을 줘가면서 키워드 광고를 했던 것과는 라인이 달랐다. 뉴스사이트가 아닌 포탈사이트에서 뉴스코너에는 뜨는 뉴스가 보이고 인기뉴스가 보여지고 참여수에 따라 위치가 바뀌어가면서 다양한 뉴스는 덧글의 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클릭하나로 보고싶은 뉴스만 보고 뜨는 소식만 골라서 본다. 인터넷의 커다란 물결속에서 결국 처음 보여준 C양의 일기처럼 우리의 일상도, 기성세대도 창조세대로 옮겨지고 있는 것이다.

책의 마지막 단계에 가서는 우리나라가 세계2위의 UCC 강대국임을 소개하고 있었다. 정말 그럴 줄 알았다.  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곧 한국형유트브가 생겨날 기대를 하면서 한국의 오픈마인드 부족이 아닌 필요에 따라선 국내 대기업의 대부분인 50대의 CEO들의 세대교체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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