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반양장) - 제10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창비청소년문학 78
손원평 지음 / 창비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매장에서 책을 주문했다. 그런데 청소년문고판이 왔다. 고민했다. 가격을 보니 이게 더 쌌다. 그리고 표지가 보면 볼 수록 같은 계열의 한국소설 분야의 아몬드보다 이 아몬드가 더 아몬드스럽다는 생각을 했다. 감정을 못 느끼는 차분함이 이 표지가 더 잘 살린거 같다는 생각을 자꾸 하게된다.

우리는 머리 속에 모두가 가지고 있는 아몬드를 가지고 태어난다. 이 아이의 아몬드는 다른 사람들보다 작게 가지고 태어났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인지능력이 떨어지지 않아 지능이 낮진 않지만 공감을 하고 감정을 풍부하게도 아니고 작은 감정도 아닌 감정을 못 느낀 체 태어났다.
아이는 다행히 마음이 건강한 할멈과 엄마 사이에서 생활한다.

주인공은 엄마에게 감정을 글로 배우지만 따뜻한 글로 배운다. 여기까지는 교육의 역할이었다고 생각한다. 튀지 않게 살기 위한 교육. 할멈이 세상을 떠나고 엄마는 병원에 있는 동안 친구 둘을 얻는다. 동성인 남자아이에게는 센척하는 청소년의 감정을 보면서도 착하고 친구로 통하는 감정을, 이성 여자친구에게는 따뜻함이라는 감정을.

드라마 <뷰티풀마인드>에서 주인공 장혁도 이 책의 주인공처럼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그에게도 2명의 사람이 있다. 자신을 혹독하게 가르치려 하는 아버지. 감정을 글로만 배우게 하는 아버지. 그리고 의사가 되고 한국에 돌아와 자꾸 부딪히며 정든 여경.

이 책처럼 주인공에 영향을 준 인물은 두 명이다. 뷰티풀마인드에서 장혁은 사랑의 감정이 모르지만 안보이면 자꾸 거슬리고, 보면 심박수도 빨라지고 약간의 혈압 상승을 보이는 것이 사랑이라면 자신도 한 번 사랑을 해 보고 싶다고 말한다.

이 두 이야기에서 결국 어떤 삶을 선택하느냐는 자신의 몫이듯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백지의 주인공들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살아갈 것인지 스스로 결정했다는 생각이든다.


심박사가 주인공에게 말했다. ‘이왕이면 즐겁고 예쁜 걸로 연습하려무나. 넌 백지나 다름없어. 그러니까 나쁜 것 말고 좋은 걸 많이 채워 넣는 편이 좋아‘ 라고.(144쪽)

즐겁고 예쁜 걸 채워놓도록 도움은 못 주더라도 적어도 낙인은 찍지 말자하고 몇 번씩 나를 채근하게 된다.

스스로 내가 아이들을 성향과 기질에 따라 분류하면서 바라보는 건 아닌지 요즘 자문하고 있었다. 그런 찰나에 이 책을 읽어 적어도 낙인찍는 어른은 되지말자고 다시 한 번 채근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ellarosa 2017-04-10 16: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낙인 찍지말자라고 저도 다짐해봅니다. 요즘 자꾸 회자되어서 내용이 궁금했는데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

jjinyyeop_n 2017-04-10 16:32   좋아요 0 | URL
별말씀을요. 내용을 적으며 감상문을 쓰자니 한없이 길어질거 같고. 내가 아는 내용만 적자니 너무 두루뭉실해 질거 같아 언제나 고민입니다. 특히나 아몬드처럼 술술 잘 읽혀간 책은 더한거 같아요. 저는 요사이 기사를 보면서도 사이코패스라는 단어를 쉽게 쓰고 있는 저를 발견하거든요. 정말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