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성장 사전 사춘기 사전
박성우 지음, 애슝 그림 / 창비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 세글자에 오!! 한번 하고 이 책에 눈낄을 뒀다.

책을 받으면 책날개의 작가를 읽어보는데, 아홉살 마음 사전 쓰신 분이길래 다시 한번 오~ 했다.

아홉 살 마음 사전 이후 성장 사전이라니 연결된 책 같네 싶었다.

개성 표현하기부터 세상과 만나기까지 큰 분류아래 여러 단어들이 있다.

가령 개성 표현하기에
곰살갑다, 과감하다, 느긋하다 등이 있고
곰살갑다, 다정한 내 모습 이라는 제목에
˝사랑해요, 엄마! 아니, 어머님!˝
˝얘가 오늘 왜 이래?˝
-용돈을 올려 준 엄마한테 큰절까지 하며 내 마음을 전했어.(12쪽)


예시가 나온다.

그리고 곰살갑다. 형용사) 태도나 성격이 부드럽고 다정하다.
라는 사전적 의미와 삽화까지 있어서 어렵지 않게 뜻을 익힐 수 있다.

예전 <상상플러스>라는 예능에서 단어 뜻을 맞추는 퀴즈를 진행했는데, 청소년들에게 칠판에 단어를 적어주고 연상되는 상황이나, 단어의 느낌을 얘기해달라고 하는 식으로 문제를 출제했다.
의외로 나도 모르는 단어들이 많아서 꽤나 도움이 됐었다.

5학년인 우리 아이가 이 책을 읽었으면 하고 바래본다.
모르는 단어를 알게 되는 즐거움도 있겠지만, 적재적소에 써먹었으면 좋겠다 싶다.
그리고 자신은 어떤가 하고 한번 생각해보면 좋겠다.

요즘 내가 곰살가웠는지, 말본새없이 행동하진 않았는지, 어느 것 하나에 몰두해본적은 있는지

단어를 읽으며 일기쓰듯 했으면 좋겠다.

딱 사춘기에게 어울리는 책이다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