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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친다는 것의 의미
Max van Manen 지음, 정광순 외 옮김 / 학지사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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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어떤 상황을 교육적 상황으로 만들 줄 알아야 하는 사람이고, 학생들이 처한 상황에서 교육할 수 있어야 하고, 그로 인해 학생이 무언가를 배울 수 있게 해야 하는 사람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적 민감성이란 상황을 감각적으로 아는 것으로서 상황에 맞추는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예시와 일화를 통해 교육적 민감성에 대하여 설명한다.
가르칠 수 있는 용기- 출간 10주년 증보판
파커 J. 파머 지음, 이종인.이은정 옮김 / 한문화 /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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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가르침에 대한 저자의 통찰과 다양한 실험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책은, 생생하고 감동적인 방식으로 가르침의 희망과 용기,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교사의 내면적 생활을 탐구하는 동시에, 교사의 고독한 영혼을 넘어서는 사회적인 질문을 제시하고 있다. 개인과 집단의 생존 및 삶의 질에 중요한 문제인 가르침과 배움에 관한 다양하고 깊은 통찰을 담아내었다.
성학십도- 개정판
이황 지음, 이광호 옮김 / 홍익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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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나이에 왕위에 앉게 된 선조 임금을 위해, 당대의 대학자 퇴계 이황 선생이 그의 교육을 위해 작성한 10개의 그림과 해설이다. 성리학에 기반하는 우리의 전통교육이 어떠한 지향점과 체계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이러한 전통교육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과 통찰을 얻을 수 있다.
격몽요결
이이 지음, 김원중 옮김 / 민음사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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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조선시대 대학자 율곡 이이 선생이 후학 교육을 위해 마련한 정신수양서로서, 세상을 살아가는 데 올바른 사람이 되기 위해 배우고 깨우쳐야 할 10가지 덕목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수세기를 뛰어넘은 오늘날에도 소중한 생활 교육 지침서로서, 가정을 바로세우고 정의로운 사회 실현을 꿈꾸는 모든 현대인들의 가슴에 깊이 새길 만한 가르침이 담겨 있다.
공감의 뿌리- 아이들 한 명 한 명이 세상을 바꾼다
메리 고든 지음, 문희경 옮김 / 샨티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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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의 뿌리는 아동들에게 1년 동안 유아의 성장 과정을 지켜보도록 하는 심리 교육 프로그램이다. 아동들은 유아의 감정을 관찰하면서,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세상을 이해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 또한 아동들의 공감 능력과 함께 학습 능력도 향상되었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오늘날의 과도한 경쟁 교육 속에서 다치고 소외된 아이들에게 자신과 타인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을 가르쳐야 한다고 제안하는 책이다.
교사와 학생 사이
하임 기너트 지음, 신홍민 옮김 / 양철북 / 200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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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침에는 바람직한 인격도 필요하지만,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다. 학생들과 학부모 및 학교 관리자들과의 관계에서 교사들이 겪는 문제들을 심도 있게 살피면서 그에 대처하는 방법을 소개한 책이다. 교사들이 매일 교실에서 부딪치는 상황들을 인격적으로 처리하고, 심리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교육론
장 피아제 지음, 이병애 옮김 / 동문선 / 200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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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피아제는 교육 방법론, 교사의 역할, 아동의 자율성 등의 주제들을 일생 동안 끊임없이 연구하였다. 이 책은 지금까지 일반인들에게 폭넓게 알려지지 않았던 그의 여러 텍스트를 통해 이러한 주제들의 연속성을 살펴본다. 도덕 교육의 방법들, 아동의 연대 정신과 국제 협력, 국제 교육에서의 심리학 서설, 아동심리학과 역사 교육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교육론- 귀한 자식 이렇게 가르쳐라
존 로크 지음, 박혜원 옮김 / 비봉출판사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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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가정교육을 통해 교육의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아이들이 명예, 희생, 규율, 인내심, 금욕, 심신을 통해 건강과 덕성, 지성을 기를 수 있다는 교육 이론을 펼쳐나간다. 부모와의 대화를 통한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아이들을 건강하고 품격 있게 양육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논어정독
부남철 역주 / 푸른역사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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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대표적인 교육고전이다. 공자와 제자들의 대화를 통해, 인간의 배움과 성장 그리고 삶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 수정판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 지음, 정일웅 옮김 / 나눔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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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되는 일의 막대한 책임감과 특권을 깊이 실감하게 하는 고전이다. 실물 또는 현실과 분리된 모든 추상적 교육은 절대로 허용하면 안 된다는 코메니우스의 반복적인 역설은 개념이나 원리 학습을 위해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민주주의와 교육
존 듀이 지음, 이홍우 옮김 / 교육과학사 / 200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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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교육학의 가장 중요한 문헌 중 하나로 꼽히는 <민주주의와 교육>은 현대 교육학의 중요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교육학에 어떤 논의가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듀이의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1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안삼환 옮김 / 민음사 / 199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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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대문호인 괴테가 청년기를 거쳐 장년기에 접어들어 쓴 작품이다. 주인공 빌헬름이 유년 시절부터 연극의 온갖 형태와 경로를 거쳐오면서 자아형성의 길에도달하게 되는 과정을 통해, 연극의 길로 들어선 그의 인생항로의 궤적을 그려내고 있다.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2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안삼환 옮김 / 민음사 / 199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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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대문호인 괴테가 청년기를 거쳐 장년기에 접어들어 쓴 작품이다. 주인공 빌헬름이 유년 시절부터 연극의 온갖 형태와 경로를 거쳐오면서 자아형성의 길에도달하게 되는 과정을 통해, 연극의 길로 들어선 그의 인생항로의 궤적을 그려내고 있다.
사소절- 선비 집안의 작은 예절
이덕무 지음, 이동희 옮김 / 전통문화연구회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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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우리 전통문화의 일면인 양반문화를 고찰하고 유교의 윤리와 도덕이라는 것이 종교적 계율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설명한다.
생각과 말- 비고츠키, 심리학적 탐구
비고츠키 지음, 배희철.김용호 옮김 / 살림터 / 2011년 1월
33,000원 → 29,700원(10%할인) / 마일리지 1,65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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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실험심리학의 가장 어렵고 복잡한 문제들 가운데 하나인 생각과 말의 문제를 다룬 심리학 연구물이다. 비고츠키는 어린이가 자신이 속한 문화에서 낱말의 의미를 발달시키는 것과 관련하여, 정신의 기원을 이야기한다. 또한 계통발생과 문화-역사에 광범위한 근원을 둔 아주 오래된 과정에서 형식교육이 어떻게 출현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최근에 개체발생에서 형식교육이 어떻게 조직되었는지를 보여준다.
서머힐- 어린이가 진정으로 행복한 학교, 개정판
A.S. 니일 지음, 손정수 옮김 / 산수야 / 2014년 4월
10,000원 → 9,000원(10%할인) / 마일리지 50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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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자유로운 학교인 서머힐의 교육철학을 담은 책이다. 서머힐의 교육방식은 외부의 수많은 압력과 비난에도 불구하고 자유의 실험이 결국 이 세상의 어떤 특효약보다 아이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는 결론을 얻기까지의 과정을 진솔하게 그려내고 있다.
에밀- 완역판
장 자크 루소 지음, 민희식 옮김 / 육문사 / 2012년 3월
35,000원 → 31,500원(10%할인) / 마일리지 1,75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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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성의 유지와 회복에 관한 루소의 이상적인 교육론이다. 에밀이 태어나 결혼에 이르기까지 현명한 가정교사의 이상적인 지도를 받으며 성장하는 과정을 담은 교육 소설로서, 자연에 순응하는 교육과 선한 본성을 잃지 않게 하는 교육에 대해 따뜻한 마음과 재치 있고 번득이는 발상으로 설파하고 있다.
윤리학과 교육
R.S.피터즈 지음, 이홍우 외 옮김 / 교육과학사 / 200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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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교육철학의 개론서로서 교육에 대한 철학적 탐구와 교육에 있어서 철학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인간의 교육 (천줄읽기)
프리드리히 프뢰벨 지음, 정영근 옮김 / 지만지(지식을만드는지식) / 2015년 8월
12,000원 → 11,400원(5%할인) / 마일리지 60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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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교육학의 아버지이자 ˝킨더가르텐˝이라는 단어의 창시자인 프뢰벨이 교육학적 체계와 근거를 세우고 저술한 유일한 책이다. 어린이의 영혼에 대한 심오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 교육에 대한 깊은 철학적 해석을 제시하며, 인간 교육의 진정한 의미가 어디에 있는지를 이야기한다.
일반교육학 (천줄읽기)
요한 헤르바르트 지음, 김영래 옮김 / 지만지(지식을만드는지식) / 2016년 2월
12,000원 → 11,400원(5%할인) / 마일리지 360원(3%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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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에서 최초로 교육학을 독립적인 학문으로 정립한 책이다. 헤르바르트는 이 책에서 이른바 ˝교육적 수업˝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데, 교육적 수업이란 수업을 통해 학생의 지적, 정서적, 의지적, 미적 측면을 상호 연관적이고 종합적으로 발달시키며, 이를 바탕으로 도덕성을 형성시키고자 하는 수업이다. 이는 요컨대 교과수업을 통해 전인교육을 추구하는 것이며, 이러한 구상은 오늘날의 학교수업의 개선을 위해서도 매우 유익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페다고지- 50주년 기념판
파울루 프레이리 지음, 남경태 옮김 / 그린비 / 2018년 9월
15,000원 → 14,250원(5%할인) / 마일리지 450원(3%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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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어른을 보고 자란다. 어른들은 아이들의 폭력과 이기심을 비판하지만 아이들을 그렇게 만든 책임은 분명 어른들에게 있다. 자신과 세계의 관계를 깨닫지 못한 상태로 주입식 교육만 받은 아이들이 그러한 모습을 보이는 건 어쩌면 너무 당연한 일이 아닐까? 프레이리가 제기하는 사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대화, 그리고 그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문제제기식 교육이 우리에게 희망의 교육학으로 다가오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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