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집밥 - 마음속 허기까지 달래주는
김정미 지음 / 성안당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티비에 쿡방이 대세이고 열풍이다. 셰프들이 스타가 되는 시대가 되다니. 게다가 백주부표 간장 재료법 조리법등이 유행이다시피 하고 있다. 그런 방송들을 보고 있자면 정말이지 침이 고이고 막 뭔가를 만들어야 할 것 같다. 그런데 때론 메모도 귀찮고 찾아보기도 귀찮을 때가 있는데 이번 기회에 집에 있는 이 감성집밥 요리책을 다시 들어보았다. 오잉 오랜만에 다시 읽어보니 백** 표 처럼 맛있어 보이는 만능간장이 앞쪽에 딱 있다. 게다가 만능된장, 만능고추장까지 다 있다. 볶음요리들을 보니 재료에 먼저 양념장을 버무려 그것을 먼저 볶다가 나중에 야채를 넣는 것도 비슷하다. 역시 고수들의 방법들은 비슷한 것인가 보다.

 

밥숟가락이나 종이컵으로 계량하는 것도 반갑다. 요즘 요리책들은 이제 어렵고 주변에서 만들기 힘든 것들은 빼고 만드는 것 같다. 신혼초에 읽었던 요리책들을 읽고 몇번 만들어 보지도 못했던 것 같은데 감성집밥같은 책을 왜 그때 만나지 못했던가. 요리에 통 관심이 없는 주부인 편이라서 그때그때 영양소를 챙기기는 하지만 늘 같은 조리법에 쉬운 반찬들만 내놓았던 것 같다.

 

이번 기회에 다양한 재료와 조리법으로 가령 고기만 하더라도 그냥 구워주는 것이 아니라 이 책에 나오는 것처럼 데리야끼 소스에 적셔서 앞뒤로 굽는 삼겹살 같은 요리를 당장 따라해 보련다. 데리야끼 소스도 따로 살 필요가 없이 맛술이나 청주 그리고 간장 설탕 마늘 등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다. 등갈비매운찜이나 돼지갈비찜같은 요리도 요리법을 찾아볼 필요가 없이 이 책에 다 나와 있으니 간편해서 좋다. 그저 책을 펴놓기만 하면 된다. 돼지사태김치찜이나 오겹살수육 돼지고기고추잡채, 냉채족발, 등갈비감자탕, 돼지등뼈찜, 안심돈가스, 목살스테이크, 닭볶음탕에 닭개장 닭백숙까지 정말 찾아서 해보고 싶은 요리가 다 들어 있다.

 

고기편만 보더라도 이렇게 많은 요리가 있는 줄 몰랐다. 소고기 궁중떡볶이 소고기크림스파게티까지 찹스테이크 오리탕까지 100페이지까지 고기요리가 가득하다. 그것도 한장당 하나씩.. 그 다음엔 야채로 넘어가서 또한 여러가지 요리가 한가득이다. 콩나물 숙주나물 잘 못했던 나물요리에 맛있는 김치만드는 법, 그리고 오징어나 낙지같은 요리들, 달걀요리들, 그리고 갈치나 조기찜같은 전통요리들 그리고 각종 국과 찌개류, 그리고 멸치의 다양한 조리법까지 왜 이제야 이 책을 만났는지..와우 내일부터 하나씩 해보련다. 입맛없는 여름에 정말 딱 맞는 요리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