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15
프리드리히 뒤렌마트 지음, 차경아 옮김 / 문예출판사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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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소설계의 유명한 작가들이 많이 있다. 당연히 아가사 크리스티부터 코난 도일, 레이먼드 챈들러, 대실 해밋부터 일본에서도 오래전부터 추리소설계의 거장들이 많이 있었다. 이 작품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와 작품 '약속' '사고'등도 당대 가장 유명한 추리소설작가와 작품이다. 잘 알려진 작품은 아니었지만 추리소설 매니아라면 전설처럼 내려오는 작품들이다. 요즘 양상되는 추리소설들은 섬뜩한 사건현장이나 살해방법등을 묘사하고 욕설이 난무하는 한국영화스런 작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면 예전의 이런 유명한 작품들은 마치 감정이입을 배제한 우의극의 달인인 브레히트같은 희곡같은 느낌을 가지고 있고 독특한 문학세계를 가지고 있었다. 현대의 작품들이 아쉬운 점이 바로 이런점들이다. 가벼운 킬링타임용의 소설들이 있다면 반대로 묵직하고 인간세계를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할 수 있는 그런 작품들도 양립해야 추리소설이라는 장르도 오래 남을 것이다.

 

약속이라는 작품은 당시에도 이런 작품이 쓰일 수 있었구나 할 정도로 범죄에 있어서는 파격적이고 범인을 특정짓는 장면에서는 마치 FBI 수사관들이 연쇄살인범의 특성을 오래 연구하여 그 흔적을 따라가는 것처럼 너무나 비슷해서 놀랐다. 이 범인은 5년 2년 이런 식으로 점점 범죄를 저지르는 타이밍이 짧아지고 점점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곧 또 비슷한 범죄를 저지르리라는 그런 장면들이 말이다. 어린 소녀를 상대로 저질렀던 범죄도 분노성이 강하고 약간 지능이 모자란 사람이 저질렀다는 그러한 사건양태도 그렇고 정말이지 놀라웠다. 어떻게 1950년전의 작품인데 이런 것을 다 알고 있었을까.

 

그리고 소녀의 어머니가 목숨을 걸고 범인을 잡을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얼결에 대답한 마태라는 경감이자 수사관인 사내는 요르단으로 휴식을 떠날 수 있었음에도 자살한 범인이 범인이 아님을 깨닫고 공항에 나온 많은 어린이들을 보고 다시 마음을 돌려 사건을 해결하러 돌아오는 장면도 인상깊은 부분들이다. 아마도 현대의 많은 미스터리 추리소설 작가들이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경감 마태에 많은 영향을 받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과거에 해결하지 못한 사건에 거의 폐인이 되다시피 몰두하고 죄책감을 가지며 끝까지 해결하고자 노력했으나 잘 되지 않았을때의 좌절감 등 말이다. 이 작품을 다 읽자마자 왜 꼭 거론되는 작품인지 매니아라면 꼭 읽어야 할 작품인지 알 수 있었다. 약속과 더불어 '사고' 라는 짧은 작품도 뒤에 실려있는데 뒤렌마트의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들이다. 많이 양산되는 현대의 추리물 속에서 오히려 신선한 충격을 주었던 약속. 꼭 기억해둘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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