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존재감 있는 사람입니까? - 끌리는 사람에게는 이유가 있다
김범준 지음 / 홍익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끌리는 사람에게는 이유가 있다. 과연 당신은 존재감 있는 사람입니까? 대답은 아니다 라고 하고 싶다. 젊을땐 그나마 젊으니까 더 열심히 살고 어필하고 그걸 또 이쁘게 봐주고 했던 것 같다. 아이를 낳고 키우고 하는 동안 자신을 꾸밀줄 몰랐고 어느새 아줌마가 되어버려서 뭐가 뭔지 감각도 없고 말재주도 없고 사람 많은 자리에 가면 그저 듣고 맞장구 쳐주다가 오는것 같다. 말을 꺼내어 내게 이목이 집중되면 무슨 말을 해야할지 백지상태가 되어버리고 난감해 진다. 이 책은 그래도 나이들어 가는 사람들도 존재감있게 4차 산업 시대에서 살아남는 법을 알려주기도 하지만 그저 책이 재미있어서 읽기도 했다. 강연을 들으면 재미있는 것처럼 말이다.


요즘 젊은이들은 카페에 가입하기 보다는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등으로 소통한다고 한다. 그래서 자신을 찍어 올리는데 거리낌이 없다. 유튜브 동영상 같은 경우는 어떤 사람은 잘되고 어떤 사람은 아무도 보아주지 않는다. 그래서 제목을 자극적으로 보게끔 지으라고 한다. 가령 책에서도 그냥 오늘 딸기부페에 갔다가 아니라 12만원주고 딸기부페 가서 쫓겨날 때까지 먹고 오기!!!- 공시생 변00 이런식의 동영상이 탑 랭킹되어 있다고 한다. 요즘만큼 자기PR의 시대가 제대로 온 적이 없는 것 같다. 저자는 '나브랜드'를 꿈꾸어 보라고 한다. 저자 역시 회사를 다니는 회사원이면서 시간이 날때 저녁에 짬짬이 강연을 하러 다니는데 인기가 많은 모양이다. 그 인기의 비결을 책을 읽다보면 알 것 같다.


누군가를 보고 어떤 사람인지 대충 알아보는데 3초의 시간에서 결정이 난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3초의 법칙' 이 중요하다고 한다. 요즘은 2초만에 동영상이 열리지 않으면 이탈하기 시작하는 2초의 법칙이라고 하니 얼마나 세상이 기다려 주지 않는지 눈에 띄는 것만 보게 되는지 알만한 일이다. 그래서 그 3초에 호감을 주는 사람들은 어떤 표정과 어떤 제스처를 취하는지 주변의 호감을 주는 사람을 보고 배우는 것도 좋겠다고 한다.


이 책에서 흥미로운 부분은 앞으로는 을이 갑을 눈치보게 하는 반전 '블랙리스트'도 탄생할 것 같다고 한다. 가령 블랙컨슈머처럼 말이다. 항공기를 탔는데 별 이상한 부탁없이 얌전하게 다녀온 사람들은 플러스 점수를 받고 한번씩 진상 비슷한 짓을 벌이는 사람들은 점수가 깍여서 나중에는 탑승이 금지될 수도 있는 그런 블랙리스트 말이다. '죄송하지만 당신에게는 주문을 받지 않겠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떠서 사회에서 아무것도 못사는 그런 세상이 온다면? '나브랜드'의 가치를 높히자는 말이겠다.


첫인사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본인도 강연을 다니면 자기 약력부터 자기자랑을 하는 사람들의 강연은 사람들이 이제는 잘 듣지 않으려 한다는 것을 깨달았단다. 그래서 "아이고 이번에 연차를 겨우 얻어서 왔네요 여러분들도 연차내기 힘드시죠" 라든지 "대화법에 대한 강연을 하면서 어제 그만 고객과 다투고 말았네요 이러면서 무슨 강연을 한다고.." 하는 식으로 시작하면 사람들이 어? 하며 희한하게 더 잘듣기 시작한다고 한다. 물론 그렇게 말하려고 준비했던 것은 아니지만 그날 그날의 분위기를 봐서 하면 어느 정도 성공을 했다는 말이다. 약간의 유머스런 자기비하는 오히려 동조를 받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평소 강연도 재미있게 하는 저자이기에 책은 정말 재미있게 술술 읽힌다. 우리가 김연아와 샤라포바에게 끌리는 이유가 무엇인지 존재감있는 '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지 이밖에도 많은 이야기를 전해준다. 저자의 강연을 볼 시간이 없으면 이 책 한 권 읽어보는 것이 강연 듣는 것 보다 더 나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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