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성적, 초등 4학년에 결정된다 평생성적 프로젝트 1
김강일.김명옥 지음 / 예담 / 200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 썼던 교육서 리뷰를 다시 올려본다. 벌써 5학년이 된 아이...한참때 아이의 학습을 위해 여러가지 고민들을 많이 했었는데, 과연 공부법에 정답이 있을까 싶다. 물론 더 나은 방법들은 있겠지만, 정말 중요한건 자신의 목표아래, 본인이 충분한 동기부여를 받아 즐겁게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큰 아이가 3학년 때 한번 읽고 실제로 4학년이 되고 나서 자연스럽게 필요에 의해 다시 보게 되었다. 3학년이었을 때 실감하지 못했던 것들 - 이 책에서도 나오지만 4학년이 되어 더욱 심화된 학습 내용들 -이 4학년이 되어 아이가 학교 공부를 시작하니 정말 현실이 되어 실감나게 다가왔기 때문이기도 하고, 여전히 학습 방법을 잘 못찾아 노력에 비해 늘 2% 부족한 것 같은 아이 때문이기도 하다.

 

아이가 성실하고 노력도 하는데 뭔가 만족할 만한 학습 성취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사실 부모로서는 마음이 안쓰럽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할 수 밖에 없다. 그 부족한 부분은 사실 지식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결국 소수의 아이들이 습득할 수 밖에 없는 기본적이지만 너무나 중요한 공부의 방법론이자 태도론이지 않나 생각해 본다.

 

지금 한참 학기중이고 조금 더 지나면 기말고사를 준비해야 하는 아이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고민하던 나에게 이번엔 이 책에서 제시하는 과목별 공부 방법대로 한 번 해보자 하는 마음이 들었다. 사실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들은 4학년 1년만에 해결 날 수 있는 것이라기 보다는 1학년 또는 그 전부터 차근차근 준비를 해야 조금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들이긴 하다.
 

실제로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우선 순위에 두는 것도 일기쓰기, 책 읽고 독서록 쓰기, 숙제와 자료찾기 등 일종의 꾸준함과 성실함과 인내를 요구하는 것들이다. 이런 것들은 1년을 하루처럼 꾸준히 할 수 있는 끈기와 집중력과 노력을 요하기 때문에 여기서 성공하는 초등학생이라면 나머지 학과 공부에서도 역량을 발휘하는 건 시간 문제일 것 같다.
 


<공부 저력의 3요소>로 제시하는 공식을 보면
공부 저력=(이해력+사고력+표현력)*(열정+인내+집중)*2
 


이 공식을 보면 이해력, 사고력, 표현력의 2배로 필요한 것이 열정과 인내와 집중으로 아무리 지력이 뛰어난 아이도 열정과 인내와 집중이 없으면 결정적인 발전이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렇게 태도적인 것을 강조하면서도 아주 실제적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과목별 학습 방법들도 아이에게 맞게 잘 적용하면 참 효과적일 수 있을 것 같다.
 

우리 아이에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국어 과목에선 ’소리내어 읽기’와 ’퀴즈식으로 함께 공부하기’인데 다른 과목과 달리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는 상대와 함께 공부하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쉽다는 것이 새로왔고 그래서 당장 적용해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수학은 고리학습이라 앞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면 뒷 부분에서 낭패를 보기 쉽고 사회는 나선형 학습이라 어떤 부분에서 시작하여도 이해하기엔 쉽지만 초등학교 땐 체험학습이 중요하며 과학은 분야별 심화학습으로 6학년까지 분야별로 내용이 추가 된다고 한다. 과학 역시 많이 보고 느끼는 것이 초등학교 시절엔 가장 최선이라고 한다. 이런 과목별 이해는 아이 공부를 돕는데 있어 아주 유용하게 쓰일 것 같다.
 


모든 학교 학습의 출발은 교과서에서 시작하고 문제 풀기는 맨 나중인 것을 감안하여 늘 불안한 마음에 문제부터 풀게했던 습관을 이참에 싹 고치고 정말 지식이 되는 공부를 위해 교과서를 먼저 보게 하고 있다. 그러고 나니 정말 교과서에 모든 것이 다 있는 것을 알게 되고 아이 역시 문제풀이와 답 맞추기보다 본질적인 ’왜’라는 자세로 공부를 하게 되니 더 흥미를 가지게 되는 것 같다. 시험 점수가 아이 공부의 전부는 아니지만 이번 기말 고사가 내심 기대가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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