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 Design Power - 브랜드와 디자인의 힘
손혜원 지음 / 해냄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의 런칭과 리뉴얼을 성공적으로 해 낸 크로스 포인트의 손혜원씨가 쓴 브랜딩과 디자인에 관한 책이다. 주로 아이덴티티 개발 과정을 상세하게 담아 내었지만 각 브랜드의 프로젝트마다 첨가 되어 있는 간단한 설명들을 보면 한 브랜드의 장단점과 현재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어떤 방향으로 디자인을 해야 할지 감각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 같다. 



’Brand’라는 것은 기업이나 제품 이전에 이미지와 관련이 많은 것으로 참 매력적인 자산인 것 같다.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실제의 자산이나 제품, 상품에 생산자나 소비자의 기대와 이상을 담아 이미지를 부여하는 것. 그것이 소비자들에게 또는 다수의 대중들에게 어떻게 어필하게 되는지 관찰하고 그 효과를 가늠해 보고 평가해 보고 신중하지만 다시 리뉴얼 하게 되는 과정은 그만큼 많은 감각과 지식과 신중한 선택을 요하지만 그래서 도전해 보고 싶은 분야이고 매력적인 분야인 것 같다.
 


브랜딩에 관한 지대한 관심과 전공인 디자인때문에 늘 브랜드 관련 책을 읽는데 사실 브랜딩에 있어서 디자인의 역할만을 따로 끄집어 낸 책은 그리 많지 않다. 이 책에서도 브랜딩을 할 때 시장조사를 하고 기획을 하고 방향을 잡고 네이밍을 하는 자세한 과정은 약간 생략되고 디자인 중심이다 보니 브랜딩을 마무리 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과정을 상세하게 소개해 주고 있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것은 다른 디자인 책들이 거의 다 결과물 만을 놓고 어떠어떠하다는 평가를 하는데 반해 이 책은 한 브랜드를 identify하는데 있어 어떤 고민들이 있었는지 어떤 디자인 작업이 행해졌는지, 어떤 시안들이 나왔는지 아주 자세하게 화보로 제시되어 있어 디자인을 실제로 현장에서 적용하고 브랜딩 작업에 참여 하고 있는 디자이너들에게는 훌륭한 참고가 될 듯 싶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고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 들이기에 더욱 친근하다. part 1에서는 <브랜드의 본질 찾기>라는 제목으로 기존에 있었던 브랜드들을 리뉴얼 할 때 외부에서 그 브랜드를 정의하는 단어를 찾기 보다 그 브랜드 네임이 원래 가지고 잇었던 처음의 본질에서 브랜드의 컨셉과 방향을 잡은 사례를 들고 있다. 진로 소주의 이름을 풀이한 <참진 이슬로>, 울진 브랜드의 다의적 해석인 우리 진 브랜드, 이브자리의 본질을 추구한 심볼등.
 


part 2에서는 <차별화 포인트의 발견> 이란 제목으로 ’처음처럼’의 로고심볼을 채택하기까지의 우여곡절 사연과 이니스프리를 런칭하며 전개했던 스킨케어와 바디케어 제품군을 소개하고 있다. 



part 3 <일등 브랜드의 자리 굳히기>는 기존에 잘 나가고 있던 브랜드들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수정하는 과정으로 ’종가집 김치’와 ’딤채’ ’삼일제약 안과 제품’ 라인을 소개한다. 특히 이 중에서 ’종가집 김치’ 브랜드의 로고를 의미있게 ’종가 집김치’로 재해석한 것은 감각적인 선택으로 보여진다. part 4 <새로운 시장 만들기> 에서는 드럼 세탁기의 새장을 연 ’트롬’과 멀티 화장품 가게인 ’토다코사’, 피부과 전용 화장품인 ’닥터자르트’를 소개하고 있다. 



part 5 <소비자 언어로 소통하기> 에서는 기저귀 브랜드 보솜이와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하늘보리’ ’V=B 프로그램’ 브랜드로 소비자들이 받을 이미지와 느낌들을 최대한 반영해 리뉴얼하고 런칭한 사례들을 소개한다. part 6 <디자인의 힘> 에서는 엑스캔버스의 X자를 수없이 디자인한 사례와 레종과 리뉴얼 화요 브랜드를 소개한다. part 7 <컨셉이 보이는 브랜드 만들기> 에서는 ’사랑초’ ’한미 전두유’ ’미래와 희망’ ’모새골’ ’위니아 딤채’ 등 네이밍과 디자인에서 바로 브랜드의 컨셉이 보이도록 기획한 브랜드들을 소개한다. part 8 <브랜드 업그레이드>는 제목 그대로 기존 브랜드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리뉴얼 작업들을 소개한다.현대 건설의 힐스테이트, 순창 고추장과 삼일제약 등을 소개한다.
 


이 많은 사례들과 과정들을 보며 배운 것 중에 가장 큰 수확은 수없는 시안들의 노고들을 보며 현재 나도 작업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고 몰입하고 끊임없이 결과물을 내야겠다 하는 생각이다. 디자인 하지 않는 디자이너는 죽은 것이나 다름없다. 한 순간에 번쩍이는 아이디어란 없다. 수없는 시간의 노력과 집중이 좋은 디자인을 만들어 낸다! 



게으름에 익숙해진 나에게 아주 필요한 도전을 주었다는 것만으로도 이 책은 충분한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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