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Branding (Paperback)
GRAPHIC-SHA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대학원에서 부교재로 사용했던 책인데 기본 내용이 너무 좋고 관련 자료들이 풍성해서 해외원서로 주문해서 구입했다. 


World Branding Committee라는 일본 회사에서 기획했고 이것은 영문판인 것으로 알고 있다. 2007년 발간되었으니 세계에서 훌륭하게 인정받았고 받고 있는 브랜드들이 어떤 컨셉과 어떤 전략을 가지고 위기 상황을 극복했고 새로운 도전과 시도를 했는지 출발시점과 문제제기 과정서부터 자세하게 나와있다.

보통의 브랜딩서에서는 이론을 중시한다면 이 책에선 풍부한 사례를 제시해 주고 있다. 성공한 브랜딩을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디자인이고 어떤 면에선 디자인이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는 브랜드들을 모아 제시해 준다. 앞 부분에선 기본적으로 브랜드와 브랜딩의 기본 지식을 각 전문가들이 소논문 형식으로 보여준다.

1. Guide to World Branding

2. Perspctive for Future Branding
    
    1) The Search for a Distict Image
    2) Going Global
    3) The End of Branding
    4) What is a brand?
    5) Branding with Letters
    6) Fit for the Future through Consistent Brand Management

이 책의 뒷부분은 거의 사례집으로 13개의 브랜드를 소개하고 있다.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고 포지셔닝을 잘 했는지에 대해 잘 소개해 준다. 특이할 사항은 우리나라의 현대카드가 우수한 브랜딩 사례로 소개가 되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에서 빠른 성장을 보이고 확장해 나가고 있는 한 카드사의 뒤에 어떤 브랜딩 전략과 디자인 전략이 숨어있는지 보는 것이 아주 재미있다.

3. Case Studies

    1) SCANDINAVIAN AIRLINE (스칸디나비안 항공사)
    2) AUDI (아우디)
    3) WILKHAHN (독일의 사무용 가구 회사)
    4) MUJI (일본의 생활용품 회사)
    5) A COHERENT NATIONAL BRAND FOR DENMARK (덴마크 공공기관)
    6) SOUTH TYROL (유럽 남부의 지방도시)
    7) THE NETHERLANDS MINISTRY OF DEFENCE (네덜란드 국방부)
    8) THE BRITISH LIBRARY (영국 도서관)
    9) ADOBE (아도비사)
   10) DANSKE BANK GROUP (DANSKE 은행 그룹)
   11) HYUNDAICARD (현대카드)
   12) au (일본 휴대폰기기)
   13) HUMAN GROUP (휴먼그룹)

브랜딩과 마케팅,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충분히 소장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