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존 홀트 지음, 공양희.해성 옮김 / 아침이슬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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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 다니는 아이들 중 극히 소수만이 우리가 가르치려는 방식으로 배우는 데 능숙해질 뿐 대부분의 아이들은 수치심을 느끼고, 겁을 먹고, 기가 꺽여 버린다. 그래서 부언가를 배우는 데 머리를 쓰는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어른들이 시키는 것들을 안 할 수 있을까 하는 데 머리를 쓴다-7쪽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 또한 그 생산 과정에 의해 훨씬 더 조각 조각 나뉘어졌다. 시모어 페퍼트 교수가 <마인드 스톰>에서 언급한 단어를 빌자면 '분해된' 것이다. 이는 아이들이 배우는 내용이 다른 것들과의 연관성을 잃고 무의미해졌음을 뜻한다.-9쪽

강렬하고 생생하고 기분 좋은 경험이야말로 가장 기억하기 쉽다는 것 /기억력은 강요받지 않았을 때 가장 잘 발휘된다는 것 /-11쪽

이 책은 '훨씬 더 나은 곳으로의 학교'와 ' 아이들 그 자체'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두뇌의 비밀이나 아이들의 심리..이런 것들 이전에.-13쪽

세상엔 아이들을 보는 두 가지 잘못된 관점이 있다. 하나는 길을 들여 복종시켜야만 할 사악한 괴물로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프로그램을 잘 돌리면 천재로 만들 수 있는 두 발 달린 조그만 컴퓨터로 보는 것이다-33쪽

어떤 순간에 사람이 얼마나 많이 배울 수 있는가는, 해야 할 일과 그 일을 해낼 자신의 능력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에 달려있다. 스스로 강하고 능력 있다고 느낄 때에는 어려운 임무에도 쉽게 뛰어들 수 있다. 어려움은 우리를 좌절시키지 못한다.-7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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