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시기 나는 이렇게 책을 읽었다 - 서울대생 13인의 독서이력
김선민 외 12인 지음 / 리딩엠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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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부터 독서를 통해 집중력을 기르고 어떤 책이든 끈기 있고 빠르게 읽어내는 습관을 들여 고등학교 때는 교과서를 하루에 한권씩 독파할 정도로 남들에 비해 적은 시간에 비해 높은 효율을 내는 학습 습관을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116쪽

책은 누구에게나 공평합니다. 누구에게나 위로와 희망을 동시에 줍니다. 감수성이 지나칠 정도로 예민했고 늘 외로웠던 내 어린 시절에 책이 함께 했던 것은 정말 큰 축복이었습니다.-116쪽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에는 고학년이나 중, 고등학교에서나 배울 법한 지식들을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교과서에 쓰여져 있는 내용들은 지식이라기보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그만큼 평소의 독서가 성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나는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 다양한 책을 읽었기 때문에 산수와 같은 한 두 개의 과목만을 제외하고는 딱히 숙제를 해 가는 것 이외에 공부를 하지 않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성적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152쪽

보통 역사책들은 학교 국사 수업시간에 다루지 못하는 내용까지도 자세하고 세밀하게 설명합니다.-161쪽

독서를 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경계해야할 자세는 성적을 올리기 위한 맹목적 독서입니다. 스스로의 목적을 위해서 하는 독서가 바람직합니다....독서 프로그램 참가나 논술 학원 수강 등 인위적인 교육 중에도 이런 점을 놓치지 말고 기본으로 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7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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