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가 작아도 괜찮아 아이앤북 창작동화 19
유효진 지음, 지영이 그림 / 아이앤북(I&BOOK) / 200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나 사랑하기
이 책은 키가 작아 늘 자신감 없고 불만이 가득했던 다우를 통해 
아이들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돌아보게 하는 생활 동화(저자 유효진, 출판사 아이앤북, 2009)이다.

또래보다 한참 작아 부모님의 걱정을 한몸에 받고, 자신도 자신의 키에 불만이 많은 다우는 
학교에서도 친구들의 사소한 말 한마디, 선생님의 지나가는 말 한마디에도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다. 
하지만, 거기에 대항해 어떤 대꾸도 하지 못하고 속으로 참기만 한다. 
당연히 늘 의기소침하게 되고 집에서는 사소한 것에 풀이 죽는다.
자신의 키에 대한 외부의 반응에 침묵하고 참는 시기의 다우는 속으로 쌓인 스트레스 때문에 늘 힘이 없고 풀이 죽어 있다.

그러다 어느 날 키에 좋다는 음식만을 끊임없이 권하고 자기의 마음은 알아주지 않는 엄마에게 
드디어 감정적인 폭발을 하게 된다.  그동안 참았던 감정을 드러내며 
자기 자신의 키에 관심 두는 가족들이나 친구들의 생각이나 말에 민감하고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

그러면서 또 한편으론 자기 나름의 극복 하고자 하는 해결책들을 찾기도 한다. 
예를 들어 어떤 형이 목에 맨 금메달 목걸이를 보고는 그것을 걸고 있으면 
자기 자신도 키를 잊고 무언가 근사해 보일 것이라는 생각으로 금메달 목걸이를 사서 메고 다녀본다. 
하지만, 이것도 아주 일시적인 해결책일 뿐이었고 오히려 또 다른 갈등을 불러 일으키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자기 자신의 내면이 아닌 다른 사람의 시선과 생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다우는 
아무리 금메달 목걸이로 자기 자신의 가치를 높이려 해도 결국 다른 사람의 평가 한 마디에 다시 절망하게 돼버리는 것이다.

그러다 일대의 전환적인 계기가 생긴다. 
다우보다도 더 키가 작은 새이라는 친구가 전학을 온 것이다. 
하지만, 새이는 여러모로 다우와는 다르다. 키가 작지만 자기 자신을 당당하고 자신 있게 여기는 
새이의 등장으로 다우의 심리 역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다우처럼 똑같이 놀림을 받아도 새이는 언제나 웃으며 넘겼고, 
키가 작다는 것에 대해 오히려 좋은 점을 말할 정도로 자신감 있는 모습에 
다우는 어느새 새이의 곁에 늘 있고 싶어하게 된다. 
자연스럽게 다우는 다른 사람의 시선에 구애받지 않는 건강한 자아상을 회복해 가고 
자기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용기와 긍정적인 자신감을 얻어가게 된다.

그러다 다우의 그런 변화가 더욱 확고해진 계기가 생긴다. 
새이와 함께 뒷산에 올라 놀다 우연히 쓰러져 있는 할아버지를 보게 된 것이다. 
119를 부르러 간 새이를 대신해 어둑해진 산속에서 혼자 할아버지를 지키게 된 다우는 눈물이 흐를 정도로 무서웠지만 
지혈을 하며 기다리게 되고 결국 다우를 찾으러 온 새이와 어른들을 만나게 된다.
이로써 다우는 자기 스스로를 키와 상관없는 자신의 내면의 용기와 자신감으로 자신을 사랑하게 되는 힘을 얻는다. 
다른 아이들의 놀림이나 시선이 더는 자신을 흔들어 대지 않게 된 것이다. 
무섭고 어려운 사건을 혼자 해결함으로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용기를 얻음으로 이제는 자신의 내면에서 자신감을 찾게 된다.

이 책의 다우를 통해 보게 되는 사람들의 가치 판단의 기준은 
어린아이이건 어른이건 외모나 외적인 환경에 많이 국한되어 있음을 알게 된다. 
하지만, 한 사람의 진정한 가치는 그 사람의 내면과 자기 자신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가짐이 아닐까 생각된다.
다우는 새이라는 귀한 친구를 통해 진정으로 자신의 가치가 자신의 마음에서 나온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여러 가지 다양한 사건들을 경험함으로 자신의 콤플렉스를 점차 극복해 간다.
키가 작아서, 또는 뚱뚱해서, 또는 공부를 못 해서 어느덧 자신감을 잃어가는 이 땅의 많은 어린이가 
다우처럼 자신의 내면에서 진정한 가치를 찾아가고 발견해 나가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