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바르트요한 프리드리히 헤르바르트는 교육 사상과 교육법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한 독일의 교육자이자 심리학자, 철학자이다. 그는 교육의 궁극적 목표가 학생들에게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것을 넘어 ‘선량한 인간‘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 생각했다. 만일 교육을 받고도 선량해지지 않았다면 교사는 제 할 일을 다 하지 못한것이다. - P98

교사는 학생의 탐구를 안내하는 사람 -존 듀이- - P102

훌륭한 교사는 부지런하고 성실하다. 책임감이 강하고 자신감이 있다.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뚜렷한 목표와신념이 있다. 학생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학생들을 배려하고 존중하 신뢰하고 학생의 발전 가능성을 믿는다. 교사라는 직업에 만족하고, 긍지와 자부심이 높다. 동료 교사와 좋은 관계를 맺고, 학생들의보호자와도 잘 지낸다는 특징도 있다. - P129

특히 미국은 과학, 기술 인력의 보강을 위해 초·중등학교 학생의과학과 수학 실력을 높이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이를 위해 과학, 기술, 공학, 수학 과목의 교과 내용을 통합해서 가르치고 있는데, 학생들이과학과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활용해서 실제로 무언가를 만들어생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앞으로는 예술적 감성, 인문학에 기반을 둔 창조적 능력을 기술과 공학에 함께 연결하려 노력할 것이다. - P13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