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쏙 세계사 2 - 고대 통일 제국의 등장 한눈에 쏙 세계사 2
서지원 지음, 이은열 그림, 박소연 외 감수 / 열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눈에 쏙 세계사 2

참고 페르시아 전쟁은 왜 일어났나요?
페르시아가 대제국으로 성장하여 세력을 확대하자, 바다 건너 그리스 사람들이 불안해졌다. 페르시아와 그리스 사이에 바다의 주도권을 놓고 대립이 심해지자, 그리스는 페르시아의 지배를받고 있는 그리스 계통의 사람들을 부추겨 반란을 일으키게 하였다.
페르시아는 반란의 배후인 그리스를 공격하기로 하고, 대규모 그리스 원정군을 출동시켰다. 그러나 페르시아군은 그리스 동맹군의 강력한 저항에 밀려 마라톤 평야에서 패하였으며, 다음 원정에서도 살라미스 해협에서 크게 패하며 원정이 실패로 돌아갔다. 이후에도 페르시아는 대제국을 유지하였으나 점차 세력이 약해졌고, 결국 알렉산드로스에게 멸망하였다.
- 중학교 역사, 천재교육 - - P1

참고 포용 정책을 펼친 알렉산드로스알렉산드로스는 자신이 정복한 지역을 강압적으로 다스리기보다 포용하는 정책을 펼쳤다. 페르시아를 정복하는 과정에서는 기존 통치자였던 다리우스의 가족을 대우해 주었고, 인도 정복과정에서는 포루스왕을 굴복시킨 후 그의 지배권을 그대로 인정해 주었다.
집단 결혼은 그리스인과 페르시아인을 동화시키려는 알렉산드로스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였다.
알렉산드로스 자신은 페르시아 왕인 다리우스의 딸을 부인으로 맞아들였다. 80여 명의 마케도니아 지도자가 페르시아 귀족 집안의 여성과 결혼하였고, 군인 1만여 명도 정복지의 주민과 결혼하였다.
그러나 알렉산드로스는 자신에게 최후까지 맞선 마을을 아예 불태워 버리기도 하였다. 또한 제국의 공용어를 그리스어로 하고 주요 관직을 그리스인에게 주는 등 그리스 중심의 통치 방식을택하였다.
중학교 역사 ①, 비상교육 -6 - P2

참고헬레니즘 문화의 특징.
· 알렉산드로스는 원정 중에 그리스의 학자와 예술가들을 데리고 다니면서 가는 곳마다 그리스 문화를 보급하는 데 힘썼다. 그는 정복한 지역의 여러 곳에 자신의 이름을 딴 ‘알렉산드리아‘라는 도시를 건설하였으며, 자신의 부하와 페르시아인의 결혼을 장려하였다.
· 그리스인들은 자기 민족을 ‘헬레네스‘라고 부르며 다른 민족과 차이를 두었으나, 헬레니즘 시 대의 그리스인들은 폴리스의 한계를 벗어나 스스로를 세계의 시민이라고 생각하였다. 이와반대로 폴리스에 대한 충성심이 사라지면서 개인의 행복을 더 중시하는 경향도 나타났다.
헬레니즘 시대의 예술가들은 그리스와 달리 화려하게 기교를 부리면서 살아 움직이는 것같이 생생하게 인체를 표현하였다. 라오콘 상)이 대표적인데, 신에게 노여움을 받아 뱀에 물려죽어 가는 라오콘과 두 아들의 고통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였다.
- 중학교 역사 ①, 미래엔 -참고 간다라 미술간다라 미술의 특징은 불상 제작이다. 초기에 불교도는 불타를 단지 발자국 혹은 빈 좌석 등으로 표현하였으나, 간다라 지역(고대 인도의 북서부 지방인 간다라 지방)에 살던 그리스인들이 신을 인간과 똑같은 형체로 만들어 숭상하는 것을 보고 불상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간다라 불상은그리스풍으로 사실성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머리는 물결 모양의 장발이며, 눈언저리가 깊고콧대는 우뚝하다. 얼굴의 생김새는 인간적이고 개성적이며, 아직 형상화되지 않은 옷의 주름은자연스럽고 깊게 새겨져 있다.
간다라 미술은 아프가니스탄을 비롯한 인근 지역에 급속도로 전파되었으며, 점차 사막길의 남북로를 따라 동쪽으로 전해져 동아시아 불교 미술에 큰 영향을 끼쳤다.
- 고등학교 세계사》, 교학사 펴냄 - - P3

참고 로마에 널리 퍼진 크리스트교로마 제국 초기에 로마의 지배를 받던 팔레스타인에서 예수가 크리스트교를 창시하였다. 크리스트교는 로마 제국 전체로 퍼져 나갔다.
초기에 크리스트교는 우상 숭배 금지와 유일신에 대한 믿음 때문에 황제 숭배를 거부하여 탄압을 받기도 하였다. 하지만, 크리스트교를 믿는 사람이 꾸준히 늘어나자, 콘스탄티누스 대제는이를 통치에 이용하기 위하여 크리스트교를 공인하였다밀라노 칙령, 313년크리스트교는 4세기 말 로마 제국의 국교로 인정되었으며, 서로마 제국에 침입한 게르만족도이를 받아들이면서 유럽의 보편적인 종교로 자리 잡게 되었다.
-- 중학교 《역사 ①), 천재교육 - - P4

참고 진시황제의 통일 정책황제 지배 체제 확립: 황제라는 칭호를 처음 사용하고 스스로를 ‘짐‘이라고 불렀으며, 황제의상징으로 옥새를 사용하였다.
중앙 집권 제도 마련 봉건제 대신 군현제를 채택하여 전국을 36개의 군으로 나누고, 군 밑에다시 현을 설치하여 중앙에서 관리를 파견하였다.
경제적 통일 각국에서 서로 다르게 사용하던 화폐와 도량형을 통일하고, 전국 각지를 연결하는 치도(도로)를 건설하였으며 수레바퀴의 폭도 통일하였다.
.
- 중학교 역사 ①, 미래엔 - P5

실용적인 로마 문화〉로마는 학문과 예술 등에서 그리스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그리스 신화가 로마인 사이에 널리 퍼졌으며, 문학에서는 플루타르코스의 《영웅전 등이 나오기도 하였다.
또한, 로마는 넓은 제국을 통치하는 데 필요한 건축, 법률 등 실용적인 문화로 발전시켰다.
로마의 뛰어난 건축 기술은 정복지 곳곳에 세운 도시와 이를 연결하기 위해 닦은 도로 등에서잘 나타난다. 도시에는 수도 시설, 개선문, 콜로세움과 공중목욕탕 등 실용적인 건축물이 많이 세워졌다.
로마법은 기원전 5세기 중엽에 12표법이 만들어진 이후, 로마 제국의 확장과 함께 계속 발전하여 동로마 황제 유스티니아누스에 의해 집대성되었다. 이후 로마법은 유럽 근대 법률의 토대가되었다. 오늘날 사용하는 재판관, 배심제 등 많은 법률 용어가 로마법에서 유래하였다.
- 중학교 역사 ①, 천재교육 - P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