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성석제 지음 / 창비 / 200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전 '그곳에는 어처구니들이 산다'는 성석제의 소설집을 읽은 이후로 성석제하면 재이있다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 그래서 즐거움에 대한 기대로 성석제의 소설에  자꾸 손이 간다. 물론 성석제의 소설은 단순한 재미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재미있게 읽히면서도 삶이 가진 두터운 무게들을 잘 드러내고 있다. 그것이 그의 장점일 것이다.

최근 '홀림'을 읽고, 이어서 곧바로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를 읽었다. 작가란 글을 쓰기위해서 많은 준비를 해야한다는 단순한 진리를 또한번 느낀다. 특히 두 권 모두에 들어있는 도박에 대한 이야기들을 종합해 볼때, 이 작품들은 작가의 많은 경험과 준비, 그리고 노력의 댓가라는 생각이 든다.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는 우리 사회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힘없는 개인의 한맺힌 삶이 주는 무게감과 그 속에서 어떻게 사느냐의 문제가 맞다아있어서 깊은 인상으로 남았다. 그러나 '황만근'에 수록되어 있는 몇 편의 단편에서는 단지 술자리에서 펼쳐지는 재미있는 입담을 옮겨적은 것 같은 느낌도 들었다. 한 남자의 과장된 듯한 연애 경험이나 자아도취적 특성을 보여주는 부분에서 그런 아쉬움이 남는다. 그러나 그의 말솜씨(아니 글솜씨)는 그러한 부족함을 쉽게 넘길 수 있도록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정말 대단한 힘을 소유한 작가이다. 절대 지루함을 느끼지않고 그 이야기 속으로 푹 빠지게 하는 그의 문장들은 그 문장을 읽는 것만으로도 성석제를 다시 찾아보게 하는 이유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04-06-15 0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참 재밌게 읽었어요. 문장이 참 맘에 들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