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기억의집님의 "구입했거나 혹 관심 가는 책 "
구입했거나 혹 관심 가는 책
8/12 청소년 추천. <창백한 푸른 점>

 

 

 

 

 

 

 

 

 

 

 

 

 

 

칼 세이건! 정말 좋아하고 존경하는 분입니다. 과학자로서도, 사람으로서도요. 

영화 '콘택트'의 원작이 소설이란 것과 그 저자가 칼 세이건 이란것 아시나요?

기억의 꿈님의 페이퍼를 보고 그를 떠올리며 작성합니다.

1.칼 세이건의 유언을 옮겨봅니다. 

'죄송하지만 죽음앞에 서봐도 저의 신념엔 변화가 없습니다.나는 이제 소멸합니다. 내 육체와 내 영혼 모두 태어나기전의 無로 돌아갑니다. 묘비에서 저를 기릴 필요없습니다. 저는 어디에도없습니다. 다만, 제가 문득 기억날땐 하늘을 바라보세요.' -칼 세이건 

그의 아내가 그의 임종직전 신앙을갖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칼 세이건은 이런 유언을 남기며 거절했다고 합니다. 네이버 카페의 구기사 닉네임을 쓰시는 분은 이를 보고 '너무나 드넓은 우주를 사랑했던 사람이라그런걸까. 그렇게 칼 세이건은 자신의 삶을 마무리하며 진정한 코스모스의 일원이 되었다. 정말로 하늘을 바라보면 그를 만날 수 있을 것 같다.' 라고 말하셨더군요. 

2. 창백한 푸른 점 - 위키백과 펌 

 

 

 

 

 

 

 

 

 

 

  

창백한 푸른 점(Pale Blue Dot)은 보이저 1호가 찍은 지구사진을 부르는 명칭이다 

이 사진은 1990년 2월 14일 보이저 1호가 촬영했다. 이 사진에서 지구의 크기는 0.12화소에 불과하며, 작은 점으로 보인다. 촬영 당시 보이저 1호는 태양 공전면에서 32 위를 지나가고 있었으며, 지구와의 거리는 64억 킬로미터였다. 태양이 시야에서 매우 가까운 곳에 있었기 때문에 좁은 앵글로 촬영했다. 사진에서 지구 위를 지나가는 광선은 실제 태양광이 아니라 보이저 1호의 카메라에 태양빛이 반사되어 생긴 것으로, 우연한 효과에 불과하다 

같은 제목의 책 《창백한 푸른 점》은 저자 칼 세이건이 이 사진을 보고 감명을 받아 저술한 것이다. 이 사진은 칼 세이건의 의도에서 촬영된 것이었다. 세이건은 자신의 저서에서, "지구는 광활한 우주에 떠 있는 보잘것없는 존재에 불과함을 사람들에게 가르쳐 주고 싶었다" 라고 밝혔다. 이런 의도로 그는 보이저 1호의 카메라를 지구 쪽으로 돌릴 것을 지시했다. 많은 반대가 있었으나, 결국 지구를 포함한 6개 행성들을 찍을 수 있었고 이 사진들은 '가족 사진'으로 이름붙여졌다. 다만 수성은 너무 밝은 태양빛에 묻혀 버렸고, 화성은 카메라에 반사된 태양광 때문에 촬영할 수 없었다. 지구 사진은 이들 중 하나이다.

칼 세이건은 《창백한 푸른 점》에서 사진에 대한 소감을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여기 있다. 여기가 우리의 고향이다. 이곳이 우리다. 우리가 사랑하는 모든 이들,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 당신이 들어 봤을 모든 사람들, 예전에 있었던 모든 사람들이 이곳에서 삶을 누렸다. 우리의 모든 즐거움과 고통들, 확신에 찬 수많은 종교, 이데올로기들, 경제 독트린들, 모든 사냥꾼과 약탈자, 모든 영웅과 비겁자, 문명의 창조자와 파괴자, 왕과 농부, 사랑에 빠진 젊은 연인들, 모든 아버지와 어머니들, 희망에 찬 아이들, 발명가와 탐험가, 모든 도덕 교사들, 모든 타락한 정치인들, 모든 슈퍼스타, 모든 최고 지도자들, 인간역사 속의 모든 성인과 죄인들이 여기 태양 빛 속에 부유하는 먼지의 티끌 위에서 살았던 것이다.
지구는 우주라는 광활한 곳에 있는 너무나 작은 무대이다. 승리와 영광이란 이름 아래, 이 작은 점의 극히 일부를 차지하려고 했던 역사 속의 수많은 정복자들이 보여준 피의 역사를 생각해 보라. 이 작은 점의 한 모서리에 살던 사람들이, 거의 구분할 수 없는 다른 모서리에 살던 사람들에게 보여주었던 잔혹함을 생각해 보라. 서로를 얼마나 자주 오해했는지, 서로를 죽이려고 얼마나 애를 써왔는지, 그 증오는 얼마나 깊었는지 모두 생각해 보라. 이 작은 점을 본다면 우리가 우주의 선택된 곳에 있다고 주장하는 자들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사는 이곳은 암흑 속 외로운 얼룩일 뿐이다. 이 광활한 어둠 속의 다른 어딘 가에 우리를 구해줄 무언가가 과연 있을까. 사진을 보고도 그런 생각이 들까? 우리의 작은 세계를 찍은 이 사진보다, 우리의 오만함을 쉽게 보여주는 것이 존재할까? 이 창백한 푸른 점보다, 우리가 아는 유일한 고향을 소중하게 다루고, 서로를 따뜻하게 대해야 한다는 책임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 있을까?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lanca 2010-07-31 1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창백한 푸른 점, 두 번이나 읽었어요....찜할게요. 너무 좋아서요!

루체오페르 2010-07-31 19:24   좋아요 0 | URL
블랑카님 어서하세요.^^
글을 올린지 얼마안돼 바로 댓글을 달아주시니, 그것도 찜까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쓴 얼마 안돼는 페이퍼중 찜 받은 글이 있는지 모르겠으나...
(알라딘에는 내가 찜 받은 글을 알수없고, 다른 서재 페이퍼 담아오기 기능이 없어 아쉽습니다)
말씀해 주신 분 중에선 블랑카님이 최초이지 않나 싶습니다.
영광입니다.^^
블랑카님도 팬이셨군요. 정말 좋죠? 생각날 때마다 찾아 읽고 하는데 그때마다 마음이 따뜻해집니다.

군자란 2010-08-02 2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이건의 부인은 린 마굴리스라고 공생자행성을 쓴 양반입니다. 남편은 세계적인 천체물리학자, 부인은 진화론의 한자리를 차지하는 대단한 분들입니다.

루체오페르 2010-08-02 22:33   좋아요 0 | URL
덕분에 새로운 분을 알았습니다. 이 분도 대단하시고 아들도 학자네요. 퀴리가문 처럼 대단한 학자 집안입니다.
세이건의 임종때 종교를 권한걸 보고 독실한 신자라고 생각했는데 진화론의 석학이라니 뭔가 신기하네요. 뭐 양립할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창조론과 완벽하게 대응하는게 진화론이니까요.

군자란 2010-08-03 14: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린마굴리스와는 이혼했을 겁니다. 책에서 본것 같기는 한데 알쏭달쏭합니다.

루체오페르 2010-08-05 02:45   좋아요 0 | URL
제가 알기로도 이혼 할걸로 기억나네요.

자하(紫霞) 2010-08-03 2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칼 세이건~배울 점이 많은 과학자같아요~
코스모스는 아직도 다 못 읽고 책장에 꽂혀있긴 하지만...^^;

루체오페르 2010-08-05 02:45   좋아요 0 | URL
대중적인 과학자라는 점에서 더욱 가치가 있는 분이죠.
저도 그렇습니다. ㅎㅎ^^;

양철나무꾼 2010-08-06 15: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페이퍼를 왜 이제야 봤을까요?

루체오페르님께서 지금까지 쓰신 글 중에서 가장 긴 글인 듯 싶고,
중간에 전기가 나가는 것 같지도 않고,
제가 좋아하는 분에 관한 코멘트를 루체오페르님의 서재에서 보게 되니 참 기분 좋습니다.

그런데,이런 글을 왜 제 휴가 기간에 올리셔서,이제야 보게 만드시냐구요~(,.)

루체오페르 2010-08-09 18:36   좋아요 0 | URL
답이 늦어 죄송합니다.^^;

저도 이 글을 칭찬해주셔서 참 기분 좋습니다. 한가지 부끄러운 것은 제 속에서 나온 글이 아닌 칼 세이건이란 거장에게 기댄 글인데 제가 그런 호응을 얻는 것입니다.^^ㅋ

방문과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ps : 중간에 전기가 나가는 것 같지 않다... 표현이 재밌어서 계속 보면서 웃고있습니다.ㅎㅎ

Tomek 2010-08-09 08: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루체오페르 2010-08-09 18:36   좋아요 0 | URL
토멕님의 많은 표현과 감정이 담겨있는것 같네요.^^
왠지 알것같습니다.

drystory 2011-04-16 07: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지나가다 우연히 이 글을 보게 되었는데요 ^^ 제가 좋아하는 명언들이 담겨 있네요!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는데요, 칼 세이건이 죽을 당시 부인은 앤 드루얀입니다. 그리고 앤 드루얀이 칼 세이건에게 종교를 권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앤 드루얀은 칼 세이건과 많은 책을 함께 쓴 과학저술가, 과학다큐멘터리 제작자인데, 칼 세이건 못지 않은 무신론자입니다. 둘다 사후세계를 믿지 않았기 때문에 다시 만날 수 없을 것을 알았고, 함께 산 20년 동안 그래서 서로에게 더 잘해줬다고 하네요. 그리고 칼 세이건이 죽은 뒤에도 많은 기독교인들의 "칼 세이건이 죽기 직전에 종교를 가졌다는데 사실이냐" 등등의 질문에 시달렸다고 합니다. 절대, 전혀~ 아니라고 답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