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를 부탁해
신경숙 지음 / 창비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오래 걸렸다. 이 책이 베스트셀러로 유명해진 후에도 나는 꽤 오랫동안 이 책엔 흥미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
 엄마 이야기는 누구에게나 최루탄일 것이다. 고마움과 미안함이 함께 겹칠 땐 어쩔 수 없이 그렇고, 엄마라는 존재에 대한 감정 또한 마찬가지가 아닐 수 없다. 시대가 조금 다름에도 불구하고, 서너번은 울었다. 진짜 공감가는 이야기로만 서술되었다면 울면서 책을 다 적시느라 제대로 읽지 못했을 것 같기도 하다.
 당시 상황에 대한 공감능력이 떨어지고 어투 때문에도 집중이 덜 되긴 했지만, 글자를 보고 있는데도 소설 속 풍경이 절로 그려지니 잘 쓰여진 소설이라고 생각되었다. 그 분위기에 눈가를 적실 때가 적지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