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제11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 개정판
강화길 외 지음 / 문학동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회부터 매년 찾아읽고 있는 젊은작가상 수상직품집이다. 한국문학을 이끄는 젊은 작가들이 세상에 발을 내딛는 발판이고, 젊은작가상이 무게감을 얻음에 따라 더 힘있는 도약판이 되어가고 있다. 그런데 짧은 단편임에도 불구하고 내 취향에 맞지 않은 작품들도 모두 들어있는 종합선물세트 같은 책이다보니, 완독하기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렸다. 다른 책들을 읽으면서 봐서 그런지 몰라도, 몇 달, 심지어 반년이 걸려서 리뷰를 적었을 때도 있었던 것 같다. 이번에도 영 잘 읽히지가 않아서 왜 그런가 했는데, 나중에 깨달았다.
 일단 이번 2020년 수상작품들 중에서 내 눈에 띄인 작가와 작품은 (어느 정도는 당연히) 대상 작품인 강화길 님의 음복과, 장희원 님의 우리의 환대였다. 강화길 작가, 장류진 작가도 모두 눈여겨보고 있던, 책도 재밌게 읽었던 분들인데 여지없이 좋은 작품을 실어주셔서 감사했다. 그리고 뭘 읽는건지 모르게 무척 재미없었고 거부감까지 생겨서 억지로 글자만 읽는듯 마는듯 했던 작품은 희한하게도 김봉곤 님의 그런 생활이었다. 이 작가랑 나랑은 안맞나보다 하며 이름 외워두고, 다음에 책 고를 때 유의해야지, 하고 있었는데 문학동네 및 여러 대형 출판업계를 카오스로 만들어버린 불미스러운 일이 터졌다.  흠... 작가씩이나 되서, 작가가 되겠다고 문학상을 노리는 작품을 쓰면서 그런 말도 안되는 일을 하다니... 다시 생각해도 어이가 없었다. 더 자세히는 파고들어 알아보지 않았지만, '피해'라는 말이 나올 일을 했다는 상식이 갖추지 않았다는 것에 괘씸한 마음이 들었다. (이러면 안되지만, 왠지 노려보는 사진조차 증명사진조차 마음에 들지 않았다.)    
 문제는 김봉곤 님의 작품이 책 초중반부에 실려있었고, 겨우겨우 그 작품을 넘어가니 내겐 오르지 못하고 오를 맘도 없는 거대한 산과 같은 SF 장르가 존재하고 있었다. ... 김초엽 님의 인지 공간은 아쉽게도, 부득이하게 읽다가 도중에 포기하게 되었는데, 이 작품은 나중에 다시 한번 도전해보려 한다. 이렇게 해서 우여곡절 많던 대장정이 끝나게 되었다.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만의 일은 아니겠지만, 시대가 바뀌면서, 음복 같은, 강화길 님의 다른 작품 같은, 페미니즘 소설과 게이 문학 같은 성 정체성에 대한 소설이 많이 부각이 되고 있다.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도 시대에 발맞추며 시대의 목소리들을 따라 그런 작품들 위주로 책을 꾸리는 것 같았다. 현 시대의 목소리가 곧 현대문학의 트렌드라고도 할 수 있기도 하겠고, 그런 목소리를 듣고 내는 것이 바른 쪽이라고 생각은 되지만, 약간의 피로도가 쌓인 느낌도 살짝 들었다. 나도 여자고, 강화길 님의 음복 같은 작품은 정말 정말 좋았지만, 아주 뛰어난 작품이 간간이 우리에게 큰 울림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런 경향을 가진 작품들이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며 뭉쳐져있는 책은 왠지 읽기가 꺼려지는 느낌이다.
 이번엔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하긴 했지만 이 문제를 잘 해결해서 앞으로도 젊은문학상 수상작품집이 더 많은 이들에게 신뢰를 얻고 현대문학의 든든한 밑거름이 되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 김봉곤 님은 사건 이후 문학상 반납을 하셨고, 문학동네에서도 책 전권을 회수 조치후 수정판으로 재출간하였다. 현재 등록된 책 정보는 수정본 책 정보이나, 나는 기존 버전으로 읽었기에 수정 없이 모든 내용을 포함한 리뷰를 작성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rtcode 2020-08-11 20: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김봉근 작가도 장르문학이시군요. 뽕님 말씀처럼 박상영 작가 글을 읽었을때 처음 그 신선함은 덜한듯하구. 박작가의 책도 반복해 여러권을 읽다보니 뭔가 살짝 읽기 힘들어지는 느낌도 받게되더라구요. 물론 처음에도 장르자체보단 개인적으론 박작가의 재치있고 짧은 문장이 더 재밌었던 것 같구요ㅎ 근데 박상영 작가는 실제 성지향은 뭘까요?^^ 개봉한 영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에서 박정민이 트랜스젠더 역으로 나오는데 지금까지 연기 변신이 늘 기대이상이었던 것에 비함 요번은 살짝 그렇더라구요ㅎ 물론 저 혼자 생각입니다>< 물속에서 보내는 여름: 건강조심하구요~

milibbong 2020-08-16 16:56   좋아요 0 | URL
오왓 ㅎㅎ 저도 두부님처럼 진짜 그 부분이 궁금했어요 ㅎㅎ 호기심있게 재밌게 잘 읽다보니 정말 궁금해지더라구요. 근데 모든 작가들의 결과물은 자신을 일정부분 깎아쓰거나 투영한 모습이라고 하니까.... 아무래도 진짜 그쪽이 아닐까?! 싶더라구요 ㅎㅎㅎ 역시 그 영화도 보셨네요 ㅎㅎ 전 박정민의 변신이 와, 역시 ㅎㅎ 했는데 ^^ 이 부분에서는 약간 차이가 있군요 ㅎㅎ 실제로 요새 성... 에 대해 개방적이 되고 성소수자들에 대해 예전만큼 금(?)하거나 안좋다는 식으로 보진 않잖아요. 그래서 실제 성지향과는 상관없이 그들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보게 되는 것 같아요. 흐음... 음음... 제가 겪어보지 못한 부분에 대해 추측하는 거니까 알쏭달쏭하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하고... 박정민님 같은 역할을 보게 되면 진짜 저런 성질로 자신을 파악하게 되면 심정이 어떨까... 뭐 기타 등등...? ㅎㅎㅎ 오늘도 역시 심각한 딴소리를 하고 있네요 ㅎ 이제 장마, 말복이 끝나고 잠깐의 폭염이 기승을 부릴 것 같은데 항상 건강 유의하시구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