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의 신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10
손보미 지음 / 현대문학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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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약한 책을 빌려오면서 '우연히' 마주치게 되어 읽게 된 소설. (보통은 두꺼운 소설책을 빌려오며 같은 장르의 소설책을 또 빌리진 않는다.) 그러면 이 책과의 만남도, 손보미 님과의 만남도 '우연의 신'에 의해서였다는 말이 된다. 하지만 이 '우연'을 '운명'이라 말하면 다른 의미가 될까? 그건 아닌 듯 하다. 어렸을 땐 왠지 '우연'과 '운명'은 다르다고 생각했고 그 둘을 구분해서 쓰려고 노력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깨닫게 된 건 그 둘이 전혀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그저 '우연'과 '운명'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이 정하는 일일 뿐이라는 게 내 생각이다. 세상은 한 사람의 날개짓 한번, 선택 한 번, 주저함 한 번, 뭐 이런 사소한 일 하나 따위로 주변 모든 상황이 영향을 받거나 변화될 수 있는 곳이다. 그러니 그 작은 날개짓 한번을 우연이라 보면 우연이지만, 그것이 내게 미치는 영향은 운명이라 봐도 무방할 것이다. 
  손보미 님의 소설로 '디어 랄프로렌'이 유명하다. 꽤 알려졌고 내가 그 소설을 접할 기회도 충분했는데, 나는 손보미 님의 소설을 선택하지 않았었다. 이번의 '우연'한 마주침이 있기 전까지는 말이다. 짐작했을 수도 있겠지만, 나는 이 소설에서 큰 매력을 느끼지 못했다. 스토리는 있는데 드라마가 없는 느낌. 여러가지 재료들로 국을 열심히 끓였는데 내어보니 감칠맛, 약간의 조미료 맛이 부족한 느낌이랄까. 글을 잘 쓰셔서 읽기에 거부감도 없었고 초반 몰입도 상당했는데, 그런 느낌은 왜 드는 것일까. 왜 나는 그동안 '디어 랄프로렌'이라는 소설을 읽지 않았을까. 
  아직 읽지 않은 것, 아직 경험하지 못한 것에 대한 생각은 피하는 게 맞겠지. 다음에, 좋은 시기에, 우연함을 가장한 피할 수 없는 운명이 다시 찾아와 손보미 님의 작품을 감동적으로 읽을 수 있는 시기가 찾아오길 기대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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