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꿈을 이뤄주는 보물지도무비 - 하루 2분만 보면 꿈이 이루어진다
모치즈키 도시타카 지음, 김환영.은영미 옮김 / 나라원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나의 꿈을 이뤄주는 보물지도]라는 책을 본 지 4년이 지난 것 같다. 당시 그 책을 보며 느낀 점이 있어 보물지도를 만들어 항상 눈에 띄는 곳에 붙여놓았다. 항상 보고 기억하면 원하는 대로 이뤄진다는 내용이 마음에 와 닿았기 때문이다. 물론 책 내용을 보자마자 믿은 건 아니다. 상식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걸 이룬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라는 것을 아는 사람 이 보물지도 하나 만든다고 모든 게 다 이뤄진다는 걸 믿기는 어렵다.

하지만 저자 역시 나처럼 의구심을 갖고 책을 보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서인지 그 부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줬다. 즉 보물지도가 어떻게 한 사람의 꿈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는가에 대한 내용이다. 저자 말로는 사람의 뇌는 눈에 보이는 대로, 귀에 들리는 대로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물론 뇌 어딘가에는 저장되겠지만, 자신이 관심을 가진 부분, 지금 당장 필요한 부분만을 선별해서 인식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화장실에 빨리 가야겠다고 생각하는 순간 눈에 보이는 건 모두 화장실뿐인 것처럼 말이다.

당시 나는 저자가 실험해 보라고 한 것을 직접 실험해 봤다. 지하철에서 빨간색 찾기 실험인데, 지하철에 탄지 20분이 지났음에도 빨간색이 눈에 들어오지 않던 내가 저자 말대로 ‘빨간색을 찾아야지’ 생각하며 눈을 뜨는 순간 지하철 온 곳에 빨간색이 넘친다는 것을 깨달았다. 내 앞에 서 있는 여성의 구두도, 옆의 사람이 들고 있는 가방도, 지하철 손잡이도, 지하철벽면에 붙은 광고도. 그렇게 빨간색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왜 그 동안 빨간색이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나 생각하는 순간 저자의 말에 고개를 끄덕거리지 않을 수 없었다.

보물지도는 마술지팡이처럼 사람이 원하는 것을 이뤄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항상 보며 의식하게 만듦으로써 자연스럽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사람, 기회, 장소 등을 재빨리 인식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그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기에 그 기회와 사람을 보는 순간 ‘아! 바로 저거야.’하고 느끼게 되고 그때 그것을 힘껏 움켜잡음으로써 남들보다 빨리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그 동안 나도 보물지도를 만들어 벽에 붙여놓고 매일 바라보며 그것을 원하다보니 실생활에서 내가 원하는 것과 유사한 것이 나타나면 쉽게 의식하게 되고, 그때 바로 행동하게 된 것 같다. 뭐라고 할까. ‘저게 뭐지’ 하는 생각의 시간을 거치지 않고 바로 움켜잡은 것 같다. 이것이 바로 보물지도의 가치이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게 해 주는 마술지팡이 같은 효과인 것 같다.

이 책은 예전에 저자가 쓴 [보물지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켜 단순한 그림과 문자에 동영상과 음악까지 포함한 보물지도 제작법을 설명한다. 과거의 보물지도가 일차원적인 내용이었다면 이 내용, 즉 보물지도 무비는 인간의 오감을 동시에 자극하는 이차원적인 보물지도다.

저자의 말 중에서 꼭 기억해야 할 말이 하나 있다면, 사람의 마음이, 의식이 적극적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인간의 감정을 건드려야 하며, 감정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오감을 자극해야 한다는 말이다. 자신이 글과 그림으로 만들었던 보물지도가 음악과 함께 동영상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다면 이는 더욱 사람의 마음을 강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되며, 게다가 큰 종이에 그림과 글을 써서 방안에만 붙여두는 것보다 PC나 휴대폰에 담아둘 수 있다면 언제든지 그것을 꺼내 확인할 수 있으니 더욱 효과적인 것은 당연한 일이다.

과거 보물지도를 만들어 본 경험이 있다면 이 책에 나온 보물지도 무비를 만드는 일은 별로 어렵지 않고, 예전에 보물지도를 만들어보지 못한 사람이라면 구지 큰 종이를 사서 그림과 글이 있는 일차원적인 보물지도를 만들기보다 책에 나온 이차원적인 보물지도를 만드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 같다. 내 꿈을 기억 속에, 마음속에만 담고 있지 말고 이를 겉으로 끄집어내어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보물지도를 만든다면 우리의 뇌는 유도탄처럼 내가 원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는 뭔가를 찾아내 현실화시키도록 도와줄 것이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