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공식 - 나를 뛰어넘는 '거대한 힘'을 찾는다
오무라 아쓰시 지음, 정진영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인생 공식이란 것이 있을까? 딱히 이것이다 말할 수는 없지만, 누구나 자신의 삶에 대한 공식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이런 삶은 좋고, 이런 삶은 나쁘다. 이렇게 살면 성공하고 이렇게 살면 실패한다 는 것과 같은 생각들이다. 물론 사람들이 자신의 공식대로 살지는 못하지만 최소한 누군가의 삶을 바라보며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할 기준은 갖고 있다는 말이다.

이 책 <인생 공식> 역시 누군가의 인생 공식을 알고 싶어 본 책이다. 특히 어려운 상황에서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꿈을 찾아 한 발 한 발 앞으로 나아갔고, 결과적으로 원하는 것을 얻은 저자의 삶에서 남다른 인생 공식을 배우고 싶었다.

저자는 포기하지 않는 한, 실패는 없다고 한다. 가다가 돌아가거나 중간에 포기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반드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이때 주의할 것은 남들이 바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전제를 갖고 있다.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하루하루가 즐거움과 열정 속에서 살아가야 하고, 그런 가운데에서 최선을 다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몇 가지의 인생 공식을 설명하는데 이 중에서 가장 마음에 와 닿은 것은[목표-현재 상황=과제]라는 공식이다. 언뜻 보면 당연한 말 같지만 이 공식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우리가 평소 깨닫지 못한 여러 가지 내용을 전해준다. 나 역시 이 공식을 보며 내 자신을 한번 되돌아봤기 때문이다.

우리는 내 앞에 놓인 것을 해결해야 할 과제로 인식하기보다는 ‘짐’으로 느낄 때가 많다. 뭐 이런 생각 아니겠는가. ‘왜 나는 남들처럼 편하게 살지 못하지?’ ‘왜 내 앞에는 이리도 장애물이 많지’ 하는 생각이다. 이런 생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모든 게 자신을 괴롭히기 위한 누군가의 장난처럼 보이고, 그 일들을 바라보면서 짜증만 날 뿐이다.

하지만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관문이라면, 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넘어야만 하는 장애물이라면 당시는 조금 힘들어도 그것을 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장애물을 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배우고 습득할 것인지를 찾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런 과정 속에서 자신의 목표를 더욱 구체화시키고, 힘을 얻게 된다.

물론 이때 중요한 것은 아마도 공식의 맨 앞에 나와 있는 ‘목표’라는 것이다. 내가 가고자 하는, 얻고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수록 나의 현실 역시 구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고, 그런 가운데에서 과제 역시 분명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 공식의 순서에 따라 움직이지 않는 것 같다. 나를 포함해서 말이다.

내가 가고 싶은 곳도 없이 하염없이 살아가는 삶, 그저 남들이 원하는 모습을 향해 그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걸어가는 인생. 그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단 하나. ‘왜 나는 이리도 힘든 일을 가야만 하는 건가?’ 하는 푸념뿐이다. 내 모습 속에서 삶에 대한 의미를 찾지 못하기 때문이다. 단순한 공식, 변수가 세 개뿐인 간단한 공식이지만 나에게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들어준 공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