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의 즐거움 - 은퇴 후 30년… 그 가슴 뛰는 삶의 시작!
김열규 지음 / 비아북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이 책 서두에 보면 노년은 ‘삼광의 나이’라는 말이 나온다. 하나는 노숙, 즉 삶이 완벽하게 성숙한 것을 의미하고, 또 하나는 노련, 즉 솜씨나 재주가 최고의 경지에 다다라 있는 것을 의미하고, 마지막으로 노장, 즉 노숙과 노련을 겸한 상태를 말한다. 젊은이들은 가질 수 없는, 나이가 들을 사람만이 얻을 수 있는 보배와도 같은 것이라 한다.

하지만 이 말을 듣고 ‘아! 그래’ 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지. 아무리 나이듦을 사람들이 찬양해도 우리들은 어쩔 수 없이 ‘나이가 들었다’는 것은 곧 세상에서 은퇴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단정 짓기 때문이다. 요즘처럼 나이 40이면 직장을 그만둬야 하는 상황에서는 이 나이가 인생끝이라고 생각하기 않겠는가. 그 뒤의 나이는 어쩔 수 없이 죽지 못해 사는 나이이고. 그러다보니 아무리 나이든 것을 찬양하는 말을 해봐야 당사자 스스로가 그것을 인정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헛일이 되고 만다.

인생 80의 시대. 싫으나 좋으나 예전사람들보다는 거의 20년 이상을 더 살아야하고 그 동안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 그저 과거처럼 60까지 자식 키워놓으면 그들이 먹여 살리리라 기대했다가는 쪽박 차기 십상이다. 내 나이 50이지만 지금 나이 20인 내 아들이 나를 부양할 것인가? 글쎄다. 내 머리 속에는 자식에서 부양받겠다는 생각은 아예 없고, 오히려 하루라도 빨리 독립해서 자신의 먹을 것을 찾기를 바랄 뿐이다. 아마 나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생각 외로 많을 것이다.

하지만 남은 30년을 어떻게 살 것인가? 나이듦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를 고민하지만 뾰족한 방법을 찾지 못한다. 인간이 오랜 세월동안 지구상에서 살아가며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했기에 예전에는 그토록 바랐던 장수의 기쁨마저 왜소해진다. 어떻게 맞이하는 게 좋은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어쩌면 나이를 먹어가면서도 내가 살고 싶어 사는 게 아니니 나도 어쩔 수 없다는 마음으로 체념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가끔 나이든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정말 나이가 들었다. 이제 뭔가를 하는 것도 귀찮고, 할 힘도 없고, 할 일도 없다는 표정. 책을 보라면 눈이 아프고, 밥을 먹으라면 잇몸이 안 좋고, 운동을 하라면 힘이 없고, 놀러가자면 돈이 없다는 사람들이다. 마치 나이가 들면 당연히 이렇게 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며 나를 바라볼 때면 나 역시 할 말이 없어진다. 모두를 정상인 상황에서 나 혼자 피터팬처럼 살고 있는 것 같으니 말이다.

이 책을 보면 노익장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늙다리라는 말을 통해 노인의 멋을 재미있게 표현했는가하면, 행복한 노년을 위한 5금과 5권을 실감나게 설명하기도 한다. 저자가 설명한, 행복한 노년을 위한 5금은 ‘잔소리와 군소리를 삼가라’ ‘노하지 마라’ ‘기죽는 소리는 하지마라’ ‘노탐을 부리지마라’ ‘어제를 돌아보지 마라’다. 특히 어제를 돌아보지 마라는 말은 노년의 삶은 지금 이 순간부터 미래의 삶이 중요하지 과거에 내가 어쩌구 저쩌구 해봐야 아무런 도움도 안 되기 때문이다.

도리어 저자는 노년이 되면 다섯 가지를 적극 실현하라고 말하는데, ‘큰 강물이 흐르듯 차분한 상태에서 유유자적한 모습을 유지하라고 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젊었을 때처럼 꼬장꼬장하게 굴지 말고 관대하라고 한다. 또 무엇보다 소식이 건강에 무척 중요하기에 먹는 것에 욕심내지 말며, 생각난다고 바로 움직이기보다는 머리와 가슴으로 세상의 원리를 이해하면서 움직이라고 한다. 당연히 운동은 열심히 하라고 하고.

저자의 생각을 따라가다 보면 노년의 삶이란 평소 고민하던 것처럼 외롭고 쓸쓸한 삶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단지 우리 머릿속에 부모의 삶이 자리잡다보니 그 모습과는 다른 새로운 노년의 삶을 미처 그리지 못한 것뿐이다. 하지만 이제 노년은 인생의 30% 이상을 남긴 또 하나의 길이고, 이 속에서 과거에는 느껴보지 못한 노숙한 삶의 기쁨을 맛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기도 하다.

어차피 거쳐 가야 할 노년의 삶. 그 길을 어떤 생각과 모습으로 걸어갈 것인지는 자신이 결정할 문제이지만 결코 힘들고 고통스러운 길만은 아니라는 것을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독자에게 분명히 전달한다. 노년의 삶에 대한 그림이 없다면 이 책속에서 저자의 삶을 보라. 젊었을 때의 연장선이 아닌 노년만이 만끽할 수 있는 새로운 즐거움이 책 구석구석에 녹아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