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왜 무엇이든 믿고 싶어할까?
마르틴 우르반 지음, 김현정 옮김 / 도솔 /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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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왜 무엇이든 믿고 싶어 할까? 아주 기본적인 대답은 인간 스스로의 안정을 찾기 위해서가 아닐까. 자신의 머리로, 가진 지식으로는 해석할 수 없는 복잡다단한 현상들을 어떻게든 이해해야 하니까 말이다.

저자는 인간은 우연을 믿지 않으려 한다고 말한다. 모든 것에는 이유가 있고, 어떤 의미가 있다고 믿는다는 것이다. 우연이란 것 자체가 불안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정한 일, 남들이 볼 때는 우연처럼 보일지라도 당사자 자신은 그것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 즉 자신에게 뭔가가 말을 건네는 것처럼 믿는다는 것이다. 아니 믿고 싶은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가 평소 알고 있는 모든 것은 필연이 아니며 인간의 정신적인 변화와 세상의 움직임에 따라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것이라고 한다. 세계를 이끌고 있는 기성종교도 그 안을 들여다보면 비슷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고, 그 안에서 표현하는 신의 모습도 대부분 엇비슷하다고 한데, 이는 종교가 어떤 절대적인 신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상상으로 탄생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종교의 모습을 그린 사람은 과거 자연발생적으로 만들어진 신의 모습에서 자신의 종교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인간이 가진 믿고 싶어 하는 가장 큰 이유를 인간 본연의 지적인 한계에서 찾는다. 즉 인간은 동물 중에서 가장 열악한 신체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해석능력이 필요했다고 한다. 즉 나무 뒤에서 번쩍이는 불빛을 보며 그것이 자신을 공격할 맹수의 눈이라는 것을 미리 알아야 하며, 동물의 달리는 속도를 보고 자신이 그것을 쫓아갈 수 있는 지를 사전에 계산할 수 있어야 한다. 결국 이와 같은 인간생존본능이 우리가 갖은 해석능력을 극대화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저자는 재미있는 말을 한다. 이와 같은 것들은 대부분 인간에게 내재된 능력이라는 것이다. 아기가 태어나 자신이 직접 경험해 보지 못했지만 부모가 가까이 오고 멀리 떠난다는 것을 감각적으로 알듯이 말이다. 왜 내재되었을까? 그것은 저자도 모르는 것 같다.

신비주의. 그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종교를 신비주의로 해석하는 듯했다. 자신이 알 수 없는 뭔가가 자신과 세상을 지배하고 있다는 의미다. 결국 평소 우리가 생각하듯이 특정인만이 신비주의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라면 누구다 모두 어느 정도 신비주의적인 의식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앞에서 말한 것처럼 우연을 받아들일 수 없는 인간입장에서 자신 앞에서 벌어지는 일을 해석해야 할 때는 오직 이 방법밖에는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운이 좋은 사람과 운이 나쁜 사람의 차이도 객관적인 사실 문제가 아니라. 자신 앞에 놓인 현실을 당사자가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달린 것 아니겠는가.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저자가 예로 든 것이 ‘일일경구’다. 특히 성경구절을 많이 사용하는 이 경구는 아무런 의미 없는 특정의 내용을 사람에게 보여줄 때 그 힘을 발휘한다. 아마 일일사주처럼 사람들은 그 문장을 자신에게 맞게 해석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해석한 내용에 따라 하루를 보낸다. 어떻게 보면 허망한 일인 것 같지만 불확실한 세상에서 사는 사람들에게는 이처럼 간단한 삶의 지침도 없으리라 본다. 그리고 이와 비슷한 것이 또 하나 있는데, 바로 부적이다. 다른 사람에게는 아무런 가치도 없는 것이지만 당사자에게는 너무나 소중한 것이 아니겠는가.

이제 사람들은 변하고 있다. 자연현상을 이해하고 인간 스스로를 알아감에 따라 과거처럼 무조건적인 복종의 시대는 지난 것이다. 이제 사람들은 자신의 평안을 위해 스스로 종교를 만들기도 하고, 스스로 자신만의 종교를 찾아가기도 한다. 기성종교 몇 개가 세상을 이끌던 시대는 지난 것이다.

세상의 믿음은 어떻게 변할까? 저자는 종교도 유행이 있기에 세상변화에 맞춰 달라질 것이라고 한다. 개인주의적인 성향에 따라서 말이다. 그러다 보니 요즘엔 영혼이란 말보다 영성이란 말이 더욱 많이 사용되고, 종교와 유사한 모습을 지닌 여러 가지 활동들이 구지 종교란 이름 없이 하나의 운동이나 모임처럼 우리 주위에 나타난다. 따지고 보면 요가도 명상도 모두 종교적인 것이 아니겠는가. 단지 불멸의 신이 없고, 인간의 영생을 부르짖지만 않을 뿐이다.

정현경씨가 한 말이 인상적이다. 그녀 역시 기독교를 새롭게 해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자연의 작은 일부일 뿐이다. 자연 위에 군림하지 않습니다.... 나는 모든 선한 자를 구원하고 모든 악한 자를 벌하는 전지전능한 마초, 그리고 투사인 하느님을 더 이상 믿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는 우리 삶이 참혹하게 무너질 때 우리를 위해 눈물을 흘려주는 자비로운 하느님은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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