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인생 최고의 순간 - 우연히 다가온 순간을 인생 최고의 기회로 만든 사람들
송숙희 지음 / 살림Biz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채민서. 이 책의 주인공으로, 과장진급을 목표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평범한 직장인이다. 그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일정시간의 교육을 이수하기 위해 명절 때도 아내와 아이만 친정으로 내려보내고 집에서 혼자 온라인 교육을 받는다. 그는 우연히, 아주 우연히 어떤 과목을 수강하게 되었는데 그 과목이 주인공인 채민서 대리를 과정으로 진급 시키고, 최단시일 만에 차장에서 부장 진급을 바라보는 자리까지 이끌고 간다. 그 과목은 ‘삶의 혁신을 위한 순간전략’ 이다.
이 과목은 다른 과목과는 달리 교재를 읽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강의에서 요구하는 과제물만 제출하면 되었다. 주인공의 순간적인 잔 머리, 과제물만 내면 간단하게 수업을 이수할 수 있다는 생각, 이 그의 인생을 바꿔놓을 줄 누가 알았겠는가. 나중에 알게 된 것이지만, 이 과목이 개설된 후 이 수업을 들은 사람은 주인공 한 명뿐이었다,
주인공은 그 강좌에서 제시한 과제물 하나하나를 풀어가며 예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새로운 것을 깨닫는다. 즉 성공한 사람들의 결과는 생각지도 못한 우연의 연속이었다는 점이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 구지 이 책을 보지 않고, 우리 자신만 가만히 들여다봐도 분명히 느낄 수 있는 내용이다. 그러나 이 책의 내용이 우리들 가슴에 강한 여운을 남기는 이유는 성공한 사람은 나와 다른 사람일 것이라는 선입관 때문에 내 경험을 그들에게 전이 시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금 이 글을 쓰는 내 모습도 내가 원한 모습이기 보다는 우연이 우연으로 연결되어 마치 필연처럼 만들어 진 모습일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연을 받아들이는 마음 자세, 우연을 필연으로 만들고자 하는 욕망, 이를 위한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지금 이 순간에 몰입하라는 말로 결론을 내린다. 우연은 바로 지금 이 순간 내 곁을 지나가기에, 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내 자신이 항상 지금 이 순간에 머물려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이 책을 보며, 평소 머리로만 알고 있던 것들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볼 수 있었다. 우리가 평소 주위에서 자주 들어왔던 성공담들과 기업의 사례들이 ‘지금 이 순간’ ‘우연’이라는 주제 속에서 하나의 모습으로 그려졌기 때문이다. 수많은 기업들, 수많은 위인들, 수많은 성공 CEO들의 공통점은 바로 눈 앞을 지나가는 우연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고, 그것을 필연으로 만들기 위한 열정을 쏟았다는 점이다. 그리고 놓쳐서는 안될 중요한 사실 하나, 다가오지 않은 미래보다, 지난 과거보다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여겼다는 점이다.
우리는 과거를 후회하고, 미래를 두려워한다. 어쩌면 이것이 인간의 본성인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 책을 읽다 보면,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은 지나간 과거나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가 아닌, 바로 ‘지금 이 순간’ 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내 앞을 스쳐 지나가는 수 많은 인연과 우연들, 그들은 지금 이 순간에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내 인생 최고의 순간, 그 순간은 바로 지금 이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