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지식인의 글쓰기 노트 - 글쓰기에 대한 사유와 기록 조선 지식인 시리즈
고전연구회 사암, 한정주, 엄윤숙 지음 / 포럼 / 200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으면서 우리 선조들의 글, 문장에 대한 애정과 깊은 관심을 느낄 수 있었다. 문장 하나의 가치를 평가하고, 그 속에 담긴 저자의 심정과 사상을 이해하려고 노력했던 선조들의 노력이다.

 

그리고 인상적이었던 내용이 네 가지 있다.

 

하나는 다른 사람의 문장을 베껴 화려체로 일관된 문장에 대한 경계심이었다. 남의 것을 베꼈다는 것은 이미 자신의 문장이 아니며, 거기에는 자신의 생각이나 특성이 남아 있지 않기 때문이다. 아마 예전에도 남의 문장을 도용하는 일이 많았던 것 같다. 그래서인지 조선 제일의 여류 시인이라 불렸던 허난설헌이 대한 평가도 그리 좋지 만은 않았다. 아름다운 문장, 독특한 표현,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자신의 표현을 갖는 것이라고 한다.

 

또 하나는 문장 속에 녹아 있는 기와 힘에 대한 내용이다. 책에서는 글이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요소로, 재능, 기백, 힘을 강조한다. 선조들은 방에 앉아 글을 쓰는 것으로는 좋은 문장이 만들어 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문장은 자신의 생각과 내면의 기를 글로 옮긴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문장의 힘을 키우기 위해서는 거칠지만 자신의 힘을 내세우며 변화하는 웅장한 자연의 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한다. 명산과 강을 바라보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그것을 문장으로 옮길 때만이 글에 힘이 담기게 된다는 것이다. 내 자신을 돌아봐도 책상 앞에 앉아 머리로 만든 문장과 자연을 호흡하고, 그 느낌을 간직한 채 글을 쓸 때와는 분명 다름이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세 번째로, 마음과 뜻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간략하고 쉽게 글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이 점은 나도 평소 글을 쓸 때 무척 고민하는 부분이다. 간략하고 쉬운 글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 어떻게 보면 무척 간단한 것 같지만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이 책에 나와 있는 내용들 속에서 가장 내 자신을 되돌아 보게 한 내용인지도 모르겠다. 정하늘도 그의 책에서 이렇게 말한다. 독자의 가슴으로 직진하는 표현을 꾀하라. 군더더기는 글 심을 약하게 한다.

 

네 번째로 글 고치는 것을 싫어하지 말라는 내용이다. 사실 글을 쓰는 것 자체가 그리 쉬운 일은 아니기에, 글쓰기를 마친 후에는 그것을 다시 쳐다보기 싫을 때가 종종 있다. 그러나 송나라 명문장가 구양수 조차도 그의 개인문집의 두개 판본 내용이 다르다는 것은 글이 완성된 후에도 자신이 원하는 모습이 나올 때까지 계속 고쳤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쓰는 것과 글 고치는 것, 이것은 다른 일 같지만 어떻게 보면 결국 글쓰기라는 하나의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게 하는 내용이었다.  

 

문장에 대한 정의다. 선조들이 생각한 문장을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대지가 모든 사물을 짊어지고, 대해가 모든 물줄기를 담아내듯, 비구름이 가득하고, 우레가 번쩍이듯, 마음 속에 가득 쌓인 지식이 가만있지 못하고 터져 나오게 된다. 이렇게 된 뒤에 어떤 사물을 마주하여 공감을 일으키거나 그렇지 않을 것을 글로 써 밖으로 드러내면, 거대한 바닷물이 소용돌이치고 눈부신 태양이 찬란하게 빛나는 듯하다. 또한 이 글로 가깝게는 사람들이 감동하고, 멀게는 하늘과 땅이 움직이며 귀신이 탐복 한다. 이것을 가리켜 문장일고 하는 것이다. 이렇듯 문장이란 결코 밖에서 구할 수 업다. 문장은 마음 깊은 곳에 쌓아둔 지식에서 나오는 것이다.

 

책을 보며 조금 아쉬웠던 부분은 선조들의 글쓰기에 대한 생각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지만, 그래서 어떻게 하면 좋은 것인가라는 의문에 대한 대답이 없다는 점이었다. 물론 어떤 책이든 자신의 문제는 자신이 직접 찾아야 하는 것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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