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쓰는 용기 - 정여울의 글쓰기 수업
정여울 지음, 이내 그림 / 김영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 이끌려 읽게 되었다. 끝까지/쓰는/용기. 한 글자도 버릴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저기서 정여울 작가의 글을 읽긴 했지만 제대로 책 한 권은 사본 적 없는데 이런 제목이라면 덮어놓고 믿어도 좋다는 심정으로 바로 주문했다.

평소 작가가 쓴 글쓰기 책을 좋아한다. 그건 그러한 책이 그의 작품세계에 대한 거대한 각주가 되기 때문이다. 아 그때 그래서 그렇게 쓴 거였군, 하고 오해를 풀 기회도 있고. 이 책을 읽기 전에 그래서 걱정이 되기도 했다. 세세한 뒷얘기를 먼저 알게 되면 나중에 정여울 작가의 책을 읽게 되더라도 내 생각 같은 건 못하게 되는 게 아닐까 해서. 그런데 이 책은 각주가 아니었다. 이 책은 작가가 자신의 책에 대해 쓴 다정한 독후감이었다.

이것은 이렇게 쓴 것이다, 라는 설명이 아닌 그것을 쓸 때의 생각과 지금 다시 자신의 글을 읽는 작가의 마음을 썼다는 데에서 독후감이 느껴졌다. 표지에는 글쓰기 수업이라고 조그맣게 적혀있지만 그는 이 책에서 이미 써본 사람으로서 가르치지 않는다. 그는 계속해서 쓰는 일을 통해 독자에게 글쓰기가 어떤 것인지 보여준다. 이 수업은 학습을 위해 줄 맞춰 앉은 강의가 아니라 나누고 교감하는 동그랗게 앉아 낯선 옆사람과 손을 잡기도 하는 종류의 수업이다.

그리하여 나는 앞으로 읽을 정여울 작가의 책들을 스포일링 당한 게 아니라 영업을 잔뜩 당한 쪽이 되었다. 그의 책이 한 바닥씩 나와있는데도 미리 읽었다는 느낌보다 여기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이전에는 무슨 얘길 썼을지 궁금해졌다. 일단 끝까지 읽을 용기를 충전 완료. 그리고 여기서 읽은 대로 무엇이든 써보는 용기까지 챙기기로 한다.


너무 외로워서 글이라도 써야겠다는 생각을 한 순간, 나는 작가가 된 것이로구나. - P19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