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이야기로 배우는 스토리텔링 논리교실 1 - 그때는 저 개가 없었소 재미있는 이야기로 배우는 스토리텔링 논리교실 1
어린이동아.김임숙 기획, 장은경 엮음, 이창섭 그림 / 어린이동아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지 논술도 당연히 해야하는 공부라고 생각되지만, 여전히, '논리'라고 하면 왠지 무척이나 어렵게 느껴지는 단어입니다. 논리라는 것이 따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여러가지 상황속에서 익히는 내용이라 그런것 같습니다. 특히나 주입식 교육에 익숙해진 많은 학생들이 가르쳐준것만 외우려고만 하기 때문에 더 그렇다고 생각됩니다. 울 아들도 뭔가 약간만 생각하게하는 질문을 하면 너무나도 쉽게 '몰라요'를 외쳐댑니다. 그래서 같이 읽어보고 싶어졌습니다.

 

이 책에는 짧지만 그 안에서 논리적인 생각 원리를 깨우치게 하는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아주 많습니다. 이야기속에서 스스로 논리적으로 생각하게 하는 방법을 생각하게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모순'이라는 단어가 유래된 창과 방패를 파는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모순율'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모순에 관련된 다른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간단한 질문을 통해 스스로 생각해보게 하는 질문들이 함께 있습니다. 단순히 이야기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 학습을 위한 논리학에 대해서도 한두페이지를 할애하여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솔직히 여러가지 논리학적인 단어들, 예를 들어, 동일율, 배중률, 충족이유율, 논제, 논거, 논증 등 익숙하지 않는 단어들이 등장하여 조금은 어렵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어려운 단어들을 쉽게 풀어쓰려고 노력했지만, 어려운 단어보다는 논리적인 생각고리들을 조금씩 따라가면 자연스럽게 논리력이 키워지는 느낌입니다.

 

각 항목별로 이야기가 나오고, '논리따라잡기'를 통해 논리적 개념과 이야기를 버무려 설명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미주알고주알'을 통해 생각해보게 하는 짧은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알아 맞혀 보세요'를 통해 이야기와 연관된 논리적 기본법칙을 가지고 문제를 풀어봅니다. 해답을 통해 상세한 논리적 이유를 함께 들려줌으로 논리적이해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논리따라잡기'부분이 조금은 버거울거라 생각되지만, 전체적으로 아이들에게는 생각하게 하는 능력, 발표나 말을 잘 하게 도와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