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방통 독서감상문 쓰기 신통방통 국어 1
주미 그림, 유지은 글 / 좋은책어린이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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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이제 초등학교 2학년이 되는 우리아들이 지난 1년동안 작성해온 독서감상문을 들여다볼때면 한편으로 흐뭇하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뭔가 조금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책을 읽기는 정말 많이 읽는데, 스스로 독서감상문을 적는 경우는 정말 재미있는 책을 읽었을때 외에는 거의 없었거든요. 대부분은 옆에서 엄마가 코치해주면서, 주인공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그때 어떻게 되었지? 무슨 내용이 재미있었는지, 등등 일일이 서로 묻고 답하면서 작성하고, 그것도 마땅치 않으면 서로 목소리 올라가고..때로 울면서 쓰기도 하고, 참 안쓰러웠던 기억이 납니다.

 

이 책을 보면서, 뭔가 독서감상문을 쓰는 요령을 쉽게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알려줄 거 같다는 기대감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독서감상문 쓰기를 직접적으로 가르쳐주는 딱딱한 책이 아니라,, 마치 동화처럼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독서감상문의 원리에 접근하고 있기 때문이죠. 할머니를 만나러 가는 기차여행을 하다가 만나게된 동화속 악당주인공들, 처음에는 무서웠지만, 곧 친하게 되고, 그들의 속마음도 이해하면서 주인공 힘찬이의 고민을 풀어주게 됩니다. 바로 "독서감상문 쓰기 3단계 작전"

 

이 책 동화를 읽다보면, 읽은 내용 그 자체가 바로 독서감상문을 쓰는 노하우가 담겨있습니다.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를 후크선장을 통해 알게되고, 또한 독서감상문을 쓰면 좋은점은 또 얼마나 많은지도 알게되지요. 그렇게 동화책을 읽다보면, 독서감상문이 얼마나 유익한지도 알게됩니다. 게다가 독서감상문쓰는 요령도 체득하게 되니 일석삼조입니다. 아이들이 자주 하는 실수가 바로 줄거리만 달랑 쓰게 되는것인데, 1번째 단계는 줄거리를 바로 이야기하는게 아니라, 왜 책을 읽게 되었는지를 적는것입니다. 그리고, 줄거리 사이사이에 마치 샌드위치처럼 자기 느낌을 함께 적는게 중요하죠. 2단계가 바로 핵심이고 양도 많은것은 당연하겠죠. 3단계를 책을 읽고 난후의 느낌을 통해 자기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울아이도 스스로 책을 읽으면서 독서감상문을 쓰는 요령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것 같습니다. 이제 2학년이 되는 아들이 더욱 더 알찬 독서 감상문을 쓰게 될것이라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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