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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정도전 2 - 하늘을 버리고 백성을 택하다 ㅣ 정도전 2
이수광 지음 / 쌤앤파커스 / 2010년 6월
평점 :
'대의멸친(大義滅親)' <큰 의리(義理)를 위(爲)해서는 혈육(血肉)의 친함도 저버린다는 뜻> 고려말 당대의 최고 유학자 이색이 정도전에게 들려준 4자성어이다. 이색은 망해가는 고려를 바로 세우려한 유학자로, 그의 제자인 정몽주와 함께 고려말 최고의 학자이다. 그런 그가 장차 고려를 무너뜨리고, 조선을 세우게 될 정도전을 제자로 받아들였다. 사람이 어찌 앞날을 내다볼수 있을까만, 이색은 정도전에게 남다른 꿈이 있음을 진즉에 알아봤을거 같다. 비록 지방호족출신이지만 어릴적부터 종의 신분이었던 외조모가 있어 종의 핏줄이라는 비난을 자주 받았고, 그로인해 항상 반골의 기질이 다분했을것이기 때문이다.
맹자의 진심편에서 '백성이 가장 귀하고, 사직이 다음이고, 군주는 가장 가볍다'는 구절을 통해 '백성의 마음을 얻지 못한 군주는 왕이 아니라, 일개 필부에 지나지 않는다'는 문구를 마음에 새기며, 역성혁명을 꿈꾸었던 사람, 왕이 다스리는 나라가 아니라, 재상이 다스리는 나라, 백성이 주인인 나라를 꿈꾸던 정도전. 그는 요즘의 정치인이 꿈꾸는 진정한 모본이 되지 않을까? 그래서 노무현대통령이 그를 수백년내 최고의 업적자로 본다고까지 표현하지 않았을까?
정도전이 이성계를 만나며, 그에게 새로운 세상의 비전을 보여주고, 그와 함께 고려를 폐하고 조선을 세우는데 엄청난 역할을 한다. 이 책을 보기전까지는 정도전을 단순히 조선의 개국공신으로 보아왔지만, 그가 진정으로 꿈꾸던 나라에 대한 소망, 조선경국전에 담긴 백성이 주인되는 나라, 그리고 한양천도이후 너른 평야지역이었던 한양에 경복궁과 여러건물을 세우고 각각의 건물에 이름을 짓고, 그 이름들 속에는 백성을 위하는 마음, 왕도 열심히 국사에 임해야 한다는 마음들이 속속들이 들어가 있음을 보면서 정말 큰 인물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정도전은 가끔 이런말을 했다고 한다. 한고조가 장자방을 통해 중국통일의 위업을 세운것이 아니라, 장자방을 한고조를 이용했듯이, 정도전은 이성계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에게는 아무도 보지못한 새로운 세상을 그려갈 능력이 있는 사람이었다. 그런 정도전이 이방원의 1차 왕자의 난때 죽음을 맞게되면서 북방의 요동회복을 위한 그의 노력도 물거품으로 끝나고, 조선시대 500년동안 역적의 신분으로 묻혀질수 밖에 없었음이 참으로 안타깝다. 흥선대원군때에서야 비로소 복권된 정도전, 그의 무덤조차도 어디있는지 모르지만, 그가 꿈꾸었던 이상향은 지금 시대의 정치가들에게도 큰 귀감이 될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