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꼬불꼬불 한자 쉽게 끝내기 - 개정증보판
이래현 지음 / 키출판사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아들이 영어보다 한자를 더 좋아해서 어쩔 수 없이 아들과 함께 한자를 공부하고 있답니다. 그런데, 아이의 한자 습득실력이 놀라보게 빠르네요. 한자가 눈에 들어오고 익히는게 남다른가 봅니다. 본격적으로 한자를 공부하기 좋은 책이 바로 이책이더군요. 저처럼 그냥 한자를 통째로 외우는데 익숙하지 않는 사람을 위해 제작된 책같습니다.
한자의 생성원리는 아시다시피, 대표적으로 상형문자가 있고 그외에 뜻과 음이 합쳐지는 형성문자, 두개의 글자가 합쳐서 새로운 뜻을 만드는 회의문자, 그외에 지사,전주,가차 등이 있답니다. 한자는 모두 부수로 이루어진것을 잘 알것입니다. 아들과 한자 옥편 찾을때는 항상 이 부수를 기준으로 한문을 찾곤하지요. 그런데, 사실 부수 자체는 그다지 많이 신경을 안썼던게 사실입니다. 부수만으로 글자가 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기도 하고 대충봐도 한자는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꼬불꼬불한자 쉽게 끝내기에서 강조하는 것은 바로 이 부수글자 214개에 대한 정리입니다. 부수글자는 영어로 치면 알파벳처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래서 부수글자를 중심으로 형성된 그림이미지와 글자의 변천사를 함께 보여줌으로서 부수글자를 잘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214자를 익히고 나면 본격적으로 각 부수로 이루어진 한자들을 옥편처럼 부수에 다른 글자를 붙여가면서 한자들을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각 글자마다 단어도 병행할 수 있도록 해주었구요. 부수를 먼저 알고 한자를 접근하게 되니, 한자의 의미부터가 머리에 쏙쏙 들어옵니다. 모두 2000글자가 정리되어 있는데, 이것을 모두 외우고난다면 아마도 이제는 어디에서도 꿀리지 않고 한자를 당당히 사용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맨뒤편에는 부록으로 한자시험에 자주 나오는 기출한자, 4자성어, 동의어, 또는 동음이의어 등이 나와있고, 부수를 벽에 붙여두고 외울 수 있도록 큰종이로 한장짜리 정리된 것도 들어있습니다. 또한 이 책의 특징이 한자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의 빈도순으로 정리되어 있어 특히 시험에 유용하다고 합니다. 저자의 한자강의까지도 무료로 볼수 있도록 출판사에서 제공하고 있는것도 무척 마음에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