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쟁이 생각쟁이 논리쟁이 세트 - 전8권
박원석 지음 / 소금나무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유아 초등생의 인성교육 자기통제 훈련 논술교육 교재"라는 타이틀이 눈에 확띄어서 두말없이 선택한 책이다. 모두 8권으로 구성된 시리즈책이다. 바른습관 바른생활이 3권, 자연사랑환경사랑이 2권 착한마음바른생각이 2권 그리고 건강한 몸 올바른 음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이 잘못할때 혼내고 따지다 보면, 아이들 스스로 옳고 그름을 몰라서 잘못하는게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나중에 물어보면 거의 항상 정답을 알고 있다. 어떻게 해야하는것이 옳은일인지 알면서도 막상 닥치는 상황속에서는 자기마음이 움직이는대로 생각없이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아직은 습관이 안되서 그런경우가 많다고 생각된다. 습관이 되기전까지는 부모의 올바른 지도가 일관성있게 꾸준히 함께해야된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도 잠깐 나오지만, 컴퓨터게임을 오래해서 눈이 충혈되는 경우, 또는 TV를 너무 많이 보는것 등등.. 이런 잘못된 습관들에 대해서 그동안 아이를 윽박지르는 식으로 아이를 대해왔었다.
 
이 책의 특징은 단순히 올바른 생활에 대한 안내서의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다. 옳다면 왜 옳은일인지를 3가지로 생각해보게 하는 것이다. 나쁜 행동이면 왜 나쁜 행동인지 3가지를 생각하게 하면 나쁜지 알면서도 다시 반복하지는 않을테니깐 말이다. 그렇다고 갑자기 하루아침에 아들에게 모든 질문과 훈계에 대해 3가지로 답하는 것을 실천할수는 없겠다. 질문을 2번이상 파고들면 짜증부터 내는 아이들이기 때문이다. 어렵긴 하겠지만, 그래도 그렇게 질문과 생각속에 바른 생활이 습관화 될 수 있다면 천천히라도 계속해서 아이 스스로 생각해보게 하는 훈련이 필요해보인다.

토끼는 왜 거북이에게 경주에 졌을까요? 전래동화를 읽어보신분은 내용자체를 알고 계시겠지만, 놀라운 사실은 토끼는 거북이에게 그런 경주를 제안할 하등의 이유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왜 토끼가 거북이게 경주를 제안했나요? 아시나요? 이 책의 저자 박원석님은 바로 이런 의문들에서 부터 시작해서 우리 아이들이 동화를 읽더라도 생각을 하면서 읽어볼 수 있도록 동화의 내용을 조금씩 재구성했답니다.
 
전래동화 대부분 전집으로 들여다 놓고 읽혀주셨죠? 저도 마찬가지였지요. 대개의 동화가 그렇듯이 권선징악의 내용으로 꾸며져 있어 아이들이 착한마음을 갖도록 하는데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됩니다. 이 책에는 우리의 전래동화를 좀더 논리적인 입장에서 접근하며 읽어가도록 동화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순한 동화제목이 아니라, 예를 들면, 까치들의 머리는 왜 새하얗게 됐을까요? 나무꾼은 왜 선녀의 날개옷을 훔쳤을까요? 시골쥐는 왜 고향으로 돌아갔을까요? 등등.. 왜? 어떻게?를 생각하게 하는 제목으로 동화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화를 읽고 결론까지 설명해주기보다, 우리 아이들이 물음쟁이, 생각쟁이, 논리쟁이로 커갈 수 있도록 각 동화의 끝부분에는 4가지정도 질문이 있고 그에 대해 생각해서 유추해내야 하는 답변이 3가지정도 있답니다. 아이 스스로 동화를 분석해보면서 논리적 사고를 키우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연사랑이나 건강한몸을 가꾸기위한 행동들에 대해서도 잘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이 책의 많은 사례들은, 아이들이 실제적인 행동들에 관한것으로, 바른습관을 갖도록 도와주고 있다. 아이와 함께 읽고 여러가지를 이야기할 수 있어 좋았다. 초등 저학년도 충분히 읽어볼 수 있을 만큼 글밥이 그리 많지 않고 짧은 사례들과 만화같은 삽화들이 아이들 스스로 읽어볼 수 있게끔 하는 책이다. 아주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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