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을 이겨내는 힘 관심 초등 생활 보고서 1
박수경.윤선 지음, 이안 그림 / 지식채널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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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따의 문제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기때문에 더욱더 관심이 가는 책이다. EBS방송을 보지는 못했지만, 책내용만으로도 아이들에게 훌륭한 가르침을 주는 것 같다. 왜 아이들 사이에 차별이 발생할까? 그것은 아마도 서로간에 이해의 폭이 너무 좁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우리 어릴적에는 특히나 시골에서는 아이들끼리 뭉쳐다니면서 서로서로를 속속들이 알고, 심지어 서로의 부모님도 다 알고 그러면서 자랐다. 그러다보니, 나같은 경우에는 조금 지능이 떨어진 친구들을 배려해주려는 마음이 더 많았던 거 같다. 물론, 그 친구를 잘 모르는 아이들은 언제나 놀려대고 괴롭히곤 했지만, 그 친구를 잘 이해하고 있는 나로서는 그 친구를 감싸줄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 책에서 집단적으로 왕따를 당하는 '석주', 그리고 앞장서서 괴롭히는 '태민'이, 그리고 반 아이들.. 태민이와 친구들이 보기에는 덩치만 크고 굼뜰뿐 아니라 수업시간이나 운동시간에 방해만 되는 석주가 못마땅했고, 틈만 나면 괴롭히려한다. 그러다가 '석주'가 반에서 난동을 부리면서 각 아이들이 가지고 있던 마음들을 이해하게 된다. 석주는 왜 그렇게 행동했을까? 그의 독백을 들어보면 석주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다. 괴롭히기 대장이던 태민의 마음도 이해될 거 같다. 이쯤에서 상황을 객관화하여 각자의 마음상태를 들여다 봄으로써 상대방을 이해하는 마음의 폭을 넓히게 된다.

 

울아들도 가만히 보면 친하게 뭉쳐다는 3명중에 약간 굼뜨고 느린 친구를 은근히 따돌리고 괴롭히려하는 모습을 보게된다. 셋이서 공부를 할때도 굼뜬친구의 진도가 잘 안나가는 것도 있고, 장난감을 가지고 놀때도 서로 이야기가 잘 안될때도 많다. 이 책을 보면서 울아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주는 넓은 사랑의 마음을 갖기를 소망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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