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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 바이러스 H2C
이승한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H2C, 낯설은 이 단어를 접하면서 어떤 의미일까 궁금했다. How to Create?라는 뜻을 담고 있다는 설명을 들었을때, 정말 그럴듯한 단어라는 생각이 들었다. 홈플러스의 이승한사장님의 에세이형식의 자서전이라고 봐야 할거 같다. 어린시절 시골에서 뛰놀던 시절부터 시작해서 삼성그룹에 공채로 입사하고, 많은 일들을 통해 홈플러스의 사장까지 오르기까지 그 가지고 있던 창의적 생각들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겠다.
창의성은 타고난것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요즘에는 여러가지로 창의력개발 도서들이 참 많아졌다. 그런데, 이 책은 여타의 그런 자기계발책과는 다른 무언가가 있다. 바로 저자의 삶속에서 실천되었고, 효과가 입증된 습관들 위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이책에는 새로운 변화와 창의를 위한 6가지속성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는 상자밖에서 생각하라는 부분이 가장 마음에 와닿는다. 대부분 항상 고정된 사고방식, 업무스타일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려는 노력은 있어도, 그저 약간 다른 생각일 뿐인 경우가 많다. 정말이지, 전혀 다른 확 뒤집어 엎는 생각은, 사람들의 생각 틀에서 벗어나야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태풍으로 사과의 90%가 떨어져버렸을때 많은 이들은 떨어져버린 사과때문에 낙담했지만, 생각의 틀을 벗어난 사람은 아직 남아있는 사과를 '떨어지지 않은 사과'라는 이름으로 10배가격으로도 없어서 못팔정도로 팔았다고 한다. 저자의 삶을 봐도 여러가지 난관들이 많았는데, 그 때마다 상식을 벗어난 행동으로 차별화를 이루어왔고, 또 그 결과가 매우 성공적이었다. 물론, 아무나 그렇게 꺼꾸로 간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은 아닐것이다. 거기에는 남들이 보지못하는 부분을 볼 수 있는 감성적능력이 뒷바침되어야 한다. 어떤 어려움에도 방법을 찾아가는 포기하지 않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이 가진 모든 열정을 다 쏟아 부어야 한다. 또한, 필요하다면 무엇이든지 거침없이 바꿀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회사업무라는 것이 반복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느슨해지고 열정이 사라진다. 요즘의 내가 그런거 같다. 이 책의 저자는 회사 입사 초기에 복사기 하나를 다뤄도 거기에서 열정을 다해 최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일뿐만 아니라, 상대의 마음을 읽는 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을 볼수 있다. 바로 지금 내가 필요한 것이 바로 이런 마음인거 같다. 상대방의 필요를 캐치할 수 있는 민감함,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 그리고 지금의 사소한 일에도 창조력을 발휘할 부분을 찾아내는 열정, 바로 그런 열정을 회복하게 하는 귀한 만남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