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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21세기와 소통하다
안희진 지음 / 시그마북스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공자,맹자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 내가 이 책을 선택한것은 상당한 모험이었다. 동양철학이라는 것이 낯설고 어려운것도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수많은 한자들이 나를 힘들게 했던거 같다. 학창시절 그나마 명심보감을 통해 한문을 공부한 것이 공자와 맹자의 이야기를 들을수 있었던 전부였다. 생각해보니 명심보감에도 장자의 이야기는 있었던거 같다. 동양철학하면, 유교와 도교로만 분류하는 나에게, 장자라는 인물을 현재에 다시 쉽게 풀어썼다는 이책이 은끈히 읽어보고픈 마음이 들게하였다.
<장자, 21세기와 소통하다> 그의 어떤 사상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과 연결될 수 있을까? 그의 사상이 여전히 효과적일까? 궁금함도 있었고, 낯선 동양철학에 한발짝 들여놓는 마음으로 이책을 읽기 시작했고, 솔직히 여러날 걸려서 겨우 읽을 수 있었다.
저자, 안희진은 이책을 상당히 재미있는 부분부터 시작한다. 장자의 논리에 의하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조라든가, 신념들이 사실은 편견이라는 주장이다. 얼핏 이해가 되지 않았다. 우리가 옳다고 여기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피와 땀을 흘리고 살아왔던가.. 옛날의 수많은 충신이나 근래의 독립투사들, 또는 자신의 신앙을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았던 많은 사람들.. 그 들의 삶에 문제가 있다는 말일까?
그 이유를 상대성이라는 설명으로 풀어간다. 사람들에게 절대가치라고 생각되는 것들이 사실은 절대적인 진리가 아니라는 뜻이다. 정의라는 것도 나라가 바뀌고 새로운 정권이 들어서면, 어제의 역적이 충신이 되고, 어제 참이었던 진리가 오늘 거짓으로 바뀌는 역사를 예로 든다. 관념이란 언제나 바뀔수 있는 가치이며, 우리가 세우는 기준들이 오히려 굴레가 되어 다가오는것을 이야기한다.
그가 예를 든 많은 이야기중에, 우물안 개구리와 동해바다에 사는 거북이의 비유가 나오는데, 이부분이 가장 마음에 와닿는다. 단순히 우물과 바다의 크기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고, 마음의 크기를 비교하는 것이며, 그의 정신세계가 다른세계임을 표현하는 것이다. 우리의 작은 지혜나 좁은 생각에 얽매이지말라고 가르친다. 또한 큰 나무 비유도 나온다.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기 때문에 커다란 나무로 자랄 수 있었다는 것이다. 만약에 조금이라도 쓸모가 있었다면 거대한 나무로 자라기도전에 목수의 손에 잘려져 나간다는 것이다. 사람들의 필요를 채우는 작은 능력이나 재주, 이런것들이 없어야 인간본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위적인 어떤 고정된것이 아니고, 누군가의 필요를 따라가는 종의 삶이 아니라, 진정한 주인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뜻이다.
책을 읽다보면, 장자는 많은 부분에서 공자의 사상을 비판하고 있는것이 이채롭게 보인다. 공자의 철학도 비판받을 구석이 있다는게 신기해보였다. 공자가 주장한 '군자의 삶'에 대해 장자는, 그러한 군자의 삶도 결국 '소인의 삶'에 대한 상대적 가치일 뿐이고, 그것이 바로 우물안에 갖혀있는 정의라고 해석하였다. 장자의 주장을 들어보면, 군자나 소인으로 나누는 것을 거부하고, 하늘이 준 본래의 자연스러운 쓰임새를 따라가는 삶이며, 이것이 자연의 이치에 어긋나지 않는것을 이야기한다. 사실 그의 주장은 맞는듯하면서, 그러면 어떻게 본래의 큰 자아를 찾아갈까 이부분은 사실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큰 수확이라면, 그가 비유로 들었던 내용을 통해 장자가 주장하는 내용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을 둘러보면 얼마나 많은 편견과 고집으로 둘러 쌓여있는가, 당장 회사에서 업무를 진행할때도 누군가는 원리원칙대로 해야한다고 주장하지만, 과연 그 원리 원칙이 회사전체적인 관점에서도 바른 진리인가를 생각해보게 된다. 사람을 바라보면서도 마찬가지이다. 누군가의 겉모습에 얽매여 갖게되는 잘못된 편견들이 자연스러운 인간관계를 이루가는데 얼마나 큰 벽이 되는가, 내가 가지고 있는 오만함, 이런것들이 얼마나 나의 생각의 폭을 좁히고 있는가를 깨닫게 되었다. 모두가 옳다고 여겨도, 또는 누군가 잘못되었다고 정죄하더라도, 그런 작은 소리에 흔들리지 않는 커다란 자아를 가지고 싶다.
책의 글귀중에 이런 말이 나온다.
'나(吾)가 나(我)라는 것을 잊었다'. 앞의 나는 본질적인 나이며, 생사를 초월하여 하늘과 함께 하는 나를 말하는 것이고, 뒤의 나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만들어진 나이며, 감정과 욕망에 흔들리는 껍데기의 나를 이야기한다. 바로 이런 나(吾)를 발견해가는 삶을 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