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누구니 - 젓가락의 문화유전자 한국인 이야기
이어령 지음 / 파람북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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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최고 지성이라고 불렸던 전 문화부장관 이어령교수님이 얼마전에 소천하셨다. 그 분이 마지막까지 투병하면서도 후학들에게 뭔가를 남기기위해 노력햐시던 모습을 다큐에서 보았다. 이 책은 그의 사후에 출간된 유작이다 이어령선생님의 평생집필의 완성이라고도 이야기하는 분도 계시다. 그만틈 이 책에 들인 노력이 크다 할것이다

젓가락이야기를 하면, 흔히 듣는 선입견이 있다. 동양인들이 젓가락을 사용하기 때문에 머리가 좋다는 이야기말이다 그런데, 저자는 잘못된 표현이라고 한다 실리콘밸의 아시아인중에 대부분은 인도인이고 그들은 맨손으로 먹는다 아마도 동양인의 대표는 중국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퍼뜨린 말처럼 보인다. 그렇다면 한국/중국/일본 모두가 젓가락을 사용하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이어령 선생님의 글은 쉽게 쉽게 읽혀지면서도 손을 놓을 수가 없다. 어려운 이야기를 정말 쉽게 풀어나가시면서도 그 쉬운 이야기가 그렇게 재미나게 펼쳐놓고 계신다. 젓가락, 한중일중에서도 특이하게도 쇠 젓가락을 사용하는 나라, 젓가락뿐 아니라 반드시 숟가락도 함께 사용하는 나라, 그래서 젓가락과 숟가락이 한몸이 되어 비로서 수저가 된다. 한짝이라도 없으면 쓸모없는 젓가락이 되듯이 우리나라에는 그런 짝 문화가 있다. 수저를 보면 우리나라의 오랜 시기부터 지금까지 이어내려온 문화유산이 담겨있다. 서양인들이 사용하는 포크와 나이프와 다른 부분이다. 그 안에 담겨있는 문화적인 담론들을 풀어나가는데, 절로 감탄이 흘러나온다.

젓가락을 이야기하기위해 꼬부랑할머니 이야기를 풀어가듯이, 열 두 고개를 넘어가며 한국인의 정신이 어떻게 젓가락에 담여있는지, 그 안에 숨어있는 밈(문화유산)에 대해 무한한 자긍심을 갖게하는 저자의 상상력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겠다. 흔히들 인류와 동물을 구분하는 잣대가 언어나 기술을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저자는 호모나랑스라는 말고, 이야기를 통해 전수되는 문화적 인간에 중요성을 두고 있는 것같다. 그의 이야기가 이렇게 두꺼운 책 속에 다 담기지 않을 정도로 많다는 것은 역시 그가 위대한 대학자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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