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토크라시 - 모두를 위한 21세기 실천 교육 미래 사회와 우리의 교육 2
이영달 지음 / 행복한북클럽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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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메리토크라시 1 에서는 변화하는 세상과 그에 맞춰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를 이야기했다. 이 책에서는 좀더 현실적으로 어떤 교육이 진정한 대안인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해주고 있다 사실, 우리나라 교육이 그동안 여러차례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그래서 이른바 특목고로 대변되는 과학고등학교, 외국어고등학교의 설립이 그렇고, 더 나아가 자립형사립고라는 형태로 여러 학교들이 변화를 꾀해왔다. 그러나, 결과론적으로 입시경쟁의 폐해가 드러나자, 이제는 교육의 기회균등을 주장하며 자사고를 폐지하려는 형태로 나아가고 있다. 아직도 우리나라 교육은 진정한 고민없이 문제들을 방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세계의 대학들은 회사인지 대학인지 구분이 안될정도로 현장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심지어는 구글같은 회사는 직접 대학을 세우겠다고도 한다 디지탈시대로 오면서 대학교육은 너무나 뒤쳐지다보니, 기업현장에서는 대학교육을 신뢰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구글이나 애플같은 곳이 대학을 세우려하는 것이다.  최근 뉴스를 보니, 서울대에서는 사업지주회사를 세워 벤처회사를 육성하는 방향으로 가려고 하는것 같다. 그만큼 대학의 변화의 물결은 이미 우리 곁에 가까이 와있다. 변화하지 못하는 대학은 퇴출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가고있다.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해서 이 책의 제목이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할수 있다. 디지털시대의 급격한 변혁가운데서 신엘리트들의 업적과 영향력은 과거 전통적 엘리트들에 비해 전문성이 강조되면서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신엘리트주의, 혹은 메리토라시로 대변되는 능력주의는 또다른 불평등을 야기시켜왔기에 다른 대안도 필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기회의 평등뿐 아니라 결과의 배분에서도 공정이 들어가야 한다는 의미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경제는  G7에 버금가는 선진국이 되었지만, 교육경쟁력은 거의 꼴찌수준이다. 대학입시의 블랙홀이 그렇게 만들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가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언급했듯이 한국의 대학은 혁신적 변화가 필요하다 순수 연구중심대학이 세워지고, 직업교육중심대학, 특수목적중심대학이 세워져야 한다는 부분에 공감이 간다. 그래야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이 변화하고, 중고등교육의 방향도 다양해질 수 있을거 같다. 그런 교육의 미래를 고민하는 대통령이 나온다면 우리나라의 교육 미래도 밝아질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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