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신윤창 지음 / 행복에너지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이라고 하면 영업부서에 꼭 필요한 교육이라는 생각이 든다. 물건을 어떻게하면 잘 팔리게 할 수 있을까 하는 것과 연관되기 때문이다. 물론 마케팅은 단순한 판매전략이나 시장대응을 포함하는 기획단계에서부터 회사의 경영전략까지도 아우르는 개념이라는 생각이든다. 근무하는 부서가 개발팀이다보니, 아무래도 마케팅에는 문외한임에도 이제는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제품이 잘 팔리는 시대는 지나가고, 이제는 소비자가 찾는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 더 중요한 시점이 되었고, 또한 소비자의 마음을 열기위해 다양한 SNS를 통해서라도 가까이 다가가려하는 노력들이 많은 세상이다.

이 책은 표지에도 언급되어 있듯이, Back to Basics, 마케팅의 기본을 설명해주고 있다. 저자는 수많은 회사들에서 성공했던 마케팅 사례를 보여주면서 SWOT분석을 포함한 여러 기법들을 잘 이야기해주고 있다. 마케팅조사방법에 있어서도 정량조사외에 정성조사도 제품에 따라 꼭 필요한 분야가 있음을 보게되었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 브랜드마케팅을 언급하고 있는데, 이부분이 특히 마음에 와 닿았다. 비슷비슷한 제품들 속에서 어떻게 제품들의 특징을 드러내고 차별화 할 수 있을까, 그것이 바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필요한 이유이다. 개발자들이 흔히 하는 잘못이 어떤 제품을 설명할때 장황한 기술적 설명을 나열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모든 기술적 특징을 한마디로 축약할 수 있는 네이밍 전략을 세울 수 있다면, 회사내 임원들에게 개발자료를 보고할때도, 영업팀과 의사 소통할때는 보다 심플하게 다가갈 수 있다. 개발자들도 회사내에서 마케팅기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생각이 든다. 개발과 영업이 서로 잘 소통되려면 서로의 분야를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특히 마케팅의 기본부터 잘 설명해주는 이 책이 큰 도움이 될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