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와 귀울음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0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작품은 전직 판사인 세키네 다카오와 그의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연작 단편집으로, 그녀의 작품으론 드물게 본격 미스터리를 표방하고 있다. 요즘 본격하면 '신본격'을 떠올리기 쉽상이라 바쁘게 뛰어다니며 정보를 수집하고 트릭을 풀고 퍼즐을 맞추고 해야할 것 같은데, 본작은 본격적인 본격이 아니라 고전적인 본격인 '안락의자 탐정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본격 미스터리를 기대했던 독자에겐 다소 실망감을 줄지 모르나, 그녀만의 본격이 어떤 식으로 변용되는지 확인하기에는 알맞은 작품이라 생각한다.

 주인공인 세키네 다카오는 본작에 등장하지 않는 작은아들 슈(秋)와 함께 데뷔작인 <여섯 번째 사요코>에 조연으로 등장했다고 한다. 물론 슈는 남자 주인공이었다. 유독 그 아버지에 대한 기억은 희미했는데 이 작품을 통해 확실히 그의 매력이 각인되었다. 그리고 아직 소개되지 않은 중편 <PUZZLE>에 나오는 검사인 큰아들 슈운(春)과 단편집 <도서실의 바다>의 표제작에 나오는 변호사인 딸 나쓰(夏)가 등장한다. 거기서는 고등학생인 그녀를 볼 수 있다. 이렇듯 자식들이 계절을 딴 이름을 지닌 법조인 가족이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기억력이 비상한 부인 모모요와 사촌들을 비롯해, 간바라 메구미 시리즈인 <메이즈>에서 역시 안락의자 탐정을 맡았던 도키에다 미쓰루가 <급수탑>에 등장한다. <메이즈>에서의 성격과 달라서 고개를 갸웃했지만 교교하고 적막한 분위기만큼이나 강렬한 인상을 준다. 그리고 표제작에 관한 재미난 일화가 하나 있다. 헌책방에서 발견한 밸린저의 <이와 손톱The Tooth And The Nail>과 같은 디자인으로 만들고 싶어서, 표제작을 <코끼리와 귀울음The Elephant And The tinnitus>으로 선정했다고 한다.

 특히 앞의 두 작품을 제외하곤 작품 속에서 제목을 결정하는 <대합실의 모험>이나 안락의자 탐정의 전형을 보여주는 <탁상공론>, 편지만으로 사건이 전개되는 <왕복 서신>이 재미있었다. <대합실의 모험>은 제목이 너무 거창한 느낌을 주지만 월급쟁이 소설같은 <열차가 너무 늦다>보다 훨씬 나았고, 슈운과 나쓰가 등장한 <탁상공론>은 제목과는 다르게 가히 최고의 대반전을 보여준다. 헛발질의 일인자를 다투는 남매가 과거에 실종된 친구를 찾으려고 공동 전선을 펼친 적이 있다는데 이 이야기가 또 무척 궁금하다.

 필자는 이야기의 화수분 같은 그녀의 장편도 좋아하지만, 장편과는 다른 묘한 매력을 지닌 단편을 더 좋아한다. 하나의 장편 프롤로그로도 손색이 없는 단편은 여느 장편 못지않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특히 이러한 단편집은 뒷부분에 작가의 코멘트를 볼 수 있어서 재미를 더한다. 각각의 단편이 어떻게 쓰여졌는지 볼라치면 정말 그녀에게 감탄을 금할 수 없다. 그녀는 한 장의 사진에서도 <뉴멕시코의 달>같은 이야기를 이끌어 낸다. 지방 자치를 다룬 이야기도 쓰고 싶다는데 그녀가 또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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