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티스타 수술 팀의 영광 가이도 다케루의 메디컬 엔터테인먼트 1
가이도 다케루 지음, 권일영 옮김 / 예담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TEAM BACHISUTA NO EIKOU
 
일본 미스터리와 영미 스릴러는 하나의 장르에 묶여 있지만, 차이점이 있다.
영미 스릴러는 사건을 위주로, 일본 미스터리는 캐릭터를 위주로 풀어 나간다.
그래서 일본 미스터리는 드라마적 요소가 강하다. 물론 이 소설도 그렇다.
 
도조 대학병원의 만년 강사이자 부정수호 외래, 일명 구치 외래의 '다구치'는
권력에 욕심내지 않고, 흔쾌히 자리를 넘겨준 아웃 사이더같은 인물이다.
 
그런 그에게 '다카시나' 병원장이 세 건의 수술이 실패한 바티스타 수술 팀을
조사해 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사망의 원인이 수술 미스가 아님을 확신하는
'기류' 교수의 제안에서 시작한 조사로, '다구치'는 어쩔 수 없이 승낙한다.
 
'바티스타' 수술은 쉽게 말하면 심장 절제술로, 확장형 심근증을 치료하는
수술 방식이다. 하지만 심장 이식술보다 리스크가 커서 매우 위험한 수술이다.
도조 대학병원은 전문의 '기류' 교수를 초빙해 '기적의 수술 팀'을 만들었다.
 
멤버의 면담 조사와 수술 견학을 했지만 다행히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고,
'다구치'는 이상을 감지했지만 이유를 알 수 없었다. 다음 날, 병원장은
그에게 조사관 '시라토리'를 소개하고, 그들은 함께 다음 수술을 조사한다.
 
'로지컬 몬스터'라 불리는 조사관 '시라토리'는 <공중그네>의 이라부 박사를
능가할 정도로 능글맞는 캐릭터다. 하지만 매우 매력적인 캐릭터이기도 하다.
'패시브 페이즈'와 '액티브 페이즈'를 능수능란하게 오가며, 둘 이상의 멤버를
동시에 조사하는 '복수 동시 면담'을 실행한다. 그래서 맞고, 울리고, 욕먹는다.
 
'시라토리'가 증거를 찾기 위해 병원을 떠나면서 '다구치'에게 다음 날로 예정된
수술이 앞당겨 지거든 수술을 막으라는 요청을 하지만, 환자의 쇼크로 인해
수술은 실행되고, '시라토리'가 뒤늦게 도착하지만 수술받던 환자는 사망한다.
'시라토리'는 범인은 수술실 안에 있다고 한다. 과연, 범인은 누구일까?
 
줄거리는 여기까지만 하고, - 예상 외로 길어진 줄거리에 탄복하지만, 세부적인
사항은 모두 제외했다. 이 소설은 세부적인 사항에 유의하면 초반에 충분히
범인을 예상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키타니 강사의 "수술현장은 곱셈이다"
말을 유의하면 새로운 반전에 다가설 수도 있다. 의외로 그는 많은 걸 알고 있다.
 
"마이너스가 한 명 있으면 그 수치가 클수록 결과도 나빠지지.
그런가 하면 마이너스가 두 명 있으면, 이때는 오히려 플러스로 바뀌네."
 
기키타니 강사의 이러한 발언과 다구치가 면담 조사에서 느낀 점을 조합해보면,
범인은 '마이너스' 인자를 지닌 인물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퍼펙트하다고 했지만,
'마이너스' 인자를 지닌 인물이 많다는 것이 바티스타 팀의 최대 약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몸은 '마이너스'일지언정 마음까지 '마이너스'인 그가 범인임은 분명하다.
 
소설에서 범인은 수술실이란 '감시의 눈이 많은 공간'에서 버젓이 살인을 저질렀다.
그 이유는 '의학계의 관료주의에 의한 밀실'때문으로 작가는 그것을 고발하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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