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닝소녀
구로다 겐지 지음, 양억관 옮김 / 노마드북스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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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NNING GIRL

언니의 죽음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하세다 대학에 입학해야 하는 레이미.
그녀를 도와주기 위해 세 명의 친구들이 뭉쳤다. 운명적인 만남으로 뭉친 이들.
전교 1등인 아이카와 전자공학 전문가인 하야토, 그리고 육상선수 모리오.
그리 하야 네 명의 컨닝 드림팀이 승부 조작 전쟁에 돌입한다.
 
그럼 이쯤에서 컨닝에 대해 생각해보자, 이 소설엔 컨닝 찬반론이 등장한다.
아이카는 '컨닝으로 성적향상이 가능한 시험이 우리에게 의미가 있을까?'라며,
단지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라면 컨닝도 효율적인 테크닉이 될 수 있다고 하고,
사키다 교수의 조교인 쿄코는 '컨닝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흔히들 컨닝에 대해선 쿄코의 생각과 일치한다, 나 역시도 그랬고.
 
만약 우리가 시험을 보고 있다고 치자, 감독관 선생님이 잠시 자리를 비웠다.
"금방 갔다 올테니까 제 자리에서 문제 풀고 있어!"라고 말하고. 모의고사땐 흔하다.
그 때, 한 아이가 교과서를 들춰본다면 다른 아이들은 어떤 행동을 취할까?
그 아이에게 훈계를 할까? 선생님이 돌아오시면 그 아이를 고발할까?
 
한 아이의 부정행위로 다른 아이들은 자신들만 손해를 본 느낌이 들 것이다.
사람들은 손해를 싫어한다. 손해를 좋아한다면 자본주의도 발전할 수 없었을 것이다.
단언은 나쁘지만, 그들 모두는 교과서를 들춰보거나, 남의 답안지를 훔쳐볼 것이다.
집단은 죄의식을 면해준다. 나치의 유대인 학살도 같은 경우이다.
 
학창시절 누구나, 특히 끝 마치지 못한 과목의 시험 전날, 컨닝의 욕망에 사로잡힌다.
그리고 고민 끝에 컨닝 페이퍼를 만든다. 시험을 마치기 전까지 가슴은 두근두근대고
조마조마하며 긴장되지만, 운 좋게도 선생님께 들키지 않고 시험을 마칠 수 있었다.
나의 컨닝은 용납되지만, 남의 컨닝은 부정행위가 되고 처벌대상이 되는 것이다.
 
난 이런 컨닝에 회의적 입장이다. 아이카의 말마따나 컨닝이 가능한,
단순히 암기력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 인생에 무슨 의미이며, 도움이 되겠는가.
교육계에 종사하는 이들은 더 고차원적인 컨닝 수법과 전쟁을 벌일 뿐,
(몇 해전 휴대폰을 이용한 집단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교내 전자파 차단같은.)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 컨닝이 발생하는 이유를 차단할 생각은 하지 못하고.
애초에 컨닝이 불가한 시험으로, 제도 개선할 생각을 했으면 좋았을 것을.
 
친구를 위해 이렇듯 컨닝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한편으론 리얼리티를 상실하게 했고,
(우리나라라면 불가능할 것이다. 학교에서 친구를 경쟁 상대로 인식하게 만드니.)
한편으론 외톨이였던 레이미가 진정한 우정과 사랑을 인식하게 하는 좋은 수단이 된다.
숨막히는 입시전쟁에서 잠시나마 해방되고픈 학생들에게 권한다.
 
… · … · … · …
 
행복이란 운으로 찾는 게 아니라고 언니가 말했다.
운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찾아온다.
찾아온 그 순간에 거기서 어떤 의미를 찾아내고,
그것을 자신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사람만이 행복을 손에 넣는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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