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팡질팡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
이기호 지음 / 문학동네 / 200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팡질팡 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
 
소설이 여기 존재하는 것은,
이 세계가 소설이라는 것을 감추기 위해
그것을 위해, 지금 여기, 존재하는 것이다.

 
단순히 제목만으로 끌린 책이다. 버나드 쇼의 묘비명이기도 한.
누군가 나에게 '읽고 싶은 책을 선정하는 기준은 뭔가요?'하고 묻는다면,
당당히 '제목이요'라고 말할 것이다. 역시나 제목이 끌린다.
 
그렇기 때문에 도서관에서 좋아라 빌려왔을 때도 책을 펴보지 않았고,
책을 빌리기 전에 어떤 책인지 알아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이 책이 펼쳤다.
단편소설에 크게 데인 적이 있어서(한창 재밌다가 맥없이 끝나버리는)
단편소설을 싫어하는 난, 이 책이 단편집임을 차례를 보고 뒤늦게 알았다.
 
어쩌면 그건 이 책과 나의 운명적인 만남이었을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난 나와 코드가 맞는 새로운 작가를 찾아냈다. 매우 기쁘다.

<나쁜 소설 - 누군가 누군가에게 소리내어 읽어주는 이야기>와
<할머니, 이젠 걱정 마세요>처럼 작가가 독자에게 직접 말을 거는 듯한
문체가 좋았다. 작가와 독자(나)의 거리가 한층 가까워진 듯 했다.

그리고 가장 기발하고, 독창적이었던 < ... 가정식 야채볶음흙>
요리 레시피의 형식을 빌어, 흙을 먹는 사내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다소 황당한 이야기에 리얼리티를 더해, 있을 법한 이야기로 빚어내는 솜씨가
기가 막힌다. 흙으로 만든 요린데, 읽으면서 입에 침이 돌 정도였다=_=;;
그는 친절하게도 독자를 위해 '고령토'를 추천한다. 정말 친절하기도 하셔라.

그리고 '소설가란 무엇인가?'란 질문을 던졌던 <수인(囚人)>은
이 작가가 거침없는 황당함을 소재로 갓 태어난 햇병아리 신인이 아님을
알게 해준다. 난 혜성처럼 등장했다고 하고 싶지만, 이건 너무 상투적이야.
그 나름대로의 모색에 박수를 쳐준다. 앞으로도 '곡괭이'같은 작가로 발전하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