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와 함께한 저녁식사 - 영혼의 허기를 채워줄 하룻밤의 만찬 예수와 함께한 저녁식사
데이비드 그레고리 지음, 서소울 옮김 / 김영사 / 2005년 12월
평점 :
절판


알라딘에서 싸게 팔았다. 제목에도 혹했고, 싸게 판 것도 있고, 쿠폰도 있고, 적립금도 높았다. 베스트셀러에 올라온 책이라서 읽어보고 싶었다. 예전 같았으면 쉽게 사지 않았을 것이지만, 돈을 벌기 때문에 산 것인지도 모르겠다.

예수로 자칭하는 이 사람, 나도 이 사람에 대해 의문을 품었다. 정말 예수가 맞는가. 나는 이 책을 소설이나 변증서 등 상상을 가미한 책이기라기보다는 실제 일어난 일을 쓴 것이라 생각했던 거다. 어쩌면 이 책에 너무 빠졌던 건지도 모르겠지만.

저자는 다른 종교에 관해 많이 알고 있었다. 나처럼 수박 겉만 핥고 변증하려 드는 것과는 판이하게 달랐다. 힌두교, 불교, 이슬람에 이르기까지 모르는 것이 없는 것으로 보였다. 그 종교들이 가지고 있는 약점을 충분히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솔직히 내가 기독교를 믿는 이유는 간단하다. 하나님은 인격적이신 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먼저 찾아오셨기 때문이다. 그것이 아니었으면 나는 하나님이나 신이라는 존재를 믿지 않았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식사에 알맞게 그에 맞는 대화를 벌이고 있었다. 할 수만 있으면, 뒤에 나오는 토론 가이드에 맞는 대답을 적어볼 생각이다(미뤄놓은 책이 많아서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 부분을 통해서 나의 생각들을 충분히 정리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여전히 내가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을 깨닫게 해줄 거라 생각한다.

내가 예수님의 저녁 식사에 초대되었다면 예수님에게 뭐라고 이야기할까.

[차마 신이 없다고 말하기 전에] 라는 책과 비슷한 류라고 해두면 좋을 것 같다. 차이점이 있다면 이 책은 조금 더 리얼하게 적었고, [차마 신이 없다고 말하기 전에] 는 자신의 간증을 중심으로 조금 딱딱하게 적었다는 게 다르달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