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아버지 마음
플로이드 맥클랑 / 예수전도단 / 199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에 대한 솔직한 감정을 말하면, 약간 가볍게 쓰인 것 같다는 것. 예전에 플로이드 맥클랑의 다른 책을 읽었을 때는 깊이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은 좀 가볍게 쓰인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난 책은 [아버지, 이제는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어요]였다. '아버지'라는 공통 요소를 다루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또한, 이 책은 하나님 아버지의 아버지 되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니까 하나님 아버지에 대해 마음이 상한 사람들이 책을 읽고 서로 토론할 수 있으면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아버지, 이제는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어요]라는 책을 읽기 전에 읽었다면 더 도움이 많이 됐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아버지, 이제는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어요]를 먼저 읽었지만.

이 책을 읽으며, 나는 아직도 열등감이 강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에 이진목자님도 몇 번 언급한 적이 있었다. 그럼에도, 나는 20년이 넘는 시간을 열등감에 사로잡혀 살았기 때문에 아직 자유하지 못하고 있다. 이 견고한 진을 깨뜨리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겠다.

열등감은 이 책에서 사울 신드롬으로 표현하고 있다.

 

사울 신드롬의 단순화

열등감 >> 하나님으로부터의 독립 >> 자의식 >> 사람을 두려워함 >> 불순종 >> 열등감 >> ..

 일상생활의 사울 신드롬

회피와 고독, 소유욕, 분파주의, 조작, 완고함, 비판적이고 판단하는 태도, 조바심, 불신, 성실하지 못함, 감사하지 않음, 균형 잃은 이상주의

 

나는 항상 하나님께 겸손이 뭔지 모르겠다고 이야기했다. 이 책에서는 겸손을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었다.

진정한 겸손이란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를 정확히 아는 것이며 하나님이 우리의 죄악된 본성을 싫어하신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다.

나를 안다는 것은 겸손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작업인 것 같다.

 

하나님은 우리의 상한 감정을 어떻게 치유하시는가?

1. 치유받아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인정하라.

2. 부정적인 감정을 고백하라.

3. 상처 준 사람들을 용서하라.

4. 용서함을 받아들이라. ; 자기연민은 회개가 아니다!

5.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들이라.

6. 하나님의 생각을 묵상하라.

7. 인내하라.

솔직히 말하면, 나는 여기에서 3단계부터 제대로 안 되고 있다. 용서할 수 없으니 하나님의 용서하심을 경험할 수가 없다. 그게 정말 답답한 부분이다. 사람을 용서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왜 나는 사람들을 용서하지 못할까. 이것은 교만 때문일 것이다. 플로이드 맥클랑은 교만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교만은..

- 다른 사람의 잘못을 보지만 결코 나의 연약함을 깨닫지 못한다.

- 남을 비난하고 헐뜯으며 그들이 잘못한 이유를 지적한다.

- 논쟁에서 이기는 데 초점을 맞춘다.

- 용서의 고백이 아니라 요구의 마음이 생긴다.

- 나에게 일어난 일이 사람들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가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 가장 먼저 하나님과 다른 사람을 비난한다.

- 계속된 자기연민을 낳는다.

예전에는 자기연민이 왜 교만을 의미하는지 잘 몰랐었는데, 이제는 조금 알 것 같다. 어쨌든 여기에 있는 교만의 증상들이 나에게 있는 것을 보고 내가 정말 교만하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나에게 있는 열등감을 버리면, 교만을 극복할 수 있을까?

 

만일 죄악과 이기심에 대해 하나님이 느끼시는 슬픔을 동일하게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는 결코 우리의 상처에 대해 완전한 치유를 경험하지 못할 것이다.

이 말에 나는 100% 공감할 수밖에 없었다. 내가 다른 사람을 용서하지 못하면 하나님이 나를 용서하심을 잘 느끼지 못하듯이, 내가 죄에 대해 애통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죄에 대해 애통하심을 잘 느끼지 못할 뿐더러 나는 치유받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용서하심을 밀어내고 왜 용서해주지 않으시냐고 되묻겠지. 그리고 하나님에 대한 잘못된 관념이 생기는 악순환이 되풀이될 것이다.

정리는 잘 되지 않는다. 실제적으로 내가 제일 먼저 버려야 할 것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겠다. 열등감일까.. 책을 읽은 데서 그치지 않아야 하는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orkrksmsrlf2 2006-01-04 09: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천합니다.
정말 좋은 책인것 같네요..

Mulan 2006-01-04 2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플로이드 맥클랑 책은 대체로 괜찮았던 것 같아요^-^ 저도 잘은 모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