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지도 - 동양과 서양, 세상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시선
리처드 니스벳 지음, 최인철 옮김 / 김영사 / 200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좀 흥미로웠다. 이 책의 저자가 말한 것처럼 나는 동양인이니까 서양인보다는 좀 덜 흥미로웠을지도 모른다. 그래도 조금의 수확(?)은 있었다.

제일 흥미로웠던 부분은 4장이었다. 4장의 제목은 동양의 상황론과 서양의 분석론. 제목을 보면 얼핏 지루해보일 면이 있을지 모르지만,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기술했기에 지루하지는 않았다(이 책 내용의 구성 자체가 사례연구 중심이다.). 아무튼, 처음 나오는 내용부터가 눈길을 끈다. 서양인은 개인의 성격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동양인은 상황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이것은 즉, 3장에서 설명하고 있는 부분을 보는 서양과 전체를 보는 동양과도 같은 맥락일 것이다. 나는 서양인들도 상황 중심으로 사건을 기술한다고 생각했는데, 그건 아니었던 모양이다. 오히려 서양인-저자는 상황 중심으로 사건을 기술하는 동양인을 더 놀랍게 느끼는 것 같았다. 아무튼, 그것 말고는 그다지 많이 흥미롭지 않았다. 남아프리카에서 기린을 처음 본 중국 관리들이 그다지 놀라지 않았던 것처럼, 나도 '그럴 줄 알았어.' 라는 테두리에서 벗어나지 않아 놀라지 않는 것일까.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하기를, 그래도 우리나라에 서양식 사고를 점점 강조하고 있으니까 달라지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었는데, 그래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고 이 책의 저자는 말하고 있었다. 음, 문화는 못 속이는군.

또한, 이 책을 읽으면서 궁금한 게 있었다. 그러면 동양과 서양의 사고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그 기원은 어디일까? 동양과 서양의 사고 중 어느 것이 더 옳은 걸까? 그 답은 책의 마지막 두 장에 있었다. 궁금한 사람은 읽어보시라!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