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들아, 너희가 나쁜 게 아니야
미즈타니 오사무 지음, 김현희 옮김 / 에이지21 / 200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 제목이 내 마음을 동하게 했다. 꼭 [Good Will Hunting]에서 숀이 윌에게 말했던 대사와 같지 않은가. "네 잘못이 아니야." 교사와 관련된 이야기임을 직감했다.

 책 내용은 생각만큼 나를 움직이지 못했다. 사회의 나쁜 면만을 부각시킨 이 이야기는, 내가 마음이 많이 상한 아이들을 돌아보아야 한다는 생각은 하게 했지만 왠지 모를 답답함을 안겨주었다.

 미즈타니는 밤의 교사라는 별명을 부여받았다. 그는 밤거리에서 아이들을 만났고, 12년 동안 약 5000명의 아이들과 이야기했다. 그래서 새로운 길로 접어들게 한 아이도 있었고, 밤의 세계로 더 깊이 빠지게 한 경우도 있었다. 그래서 그는 이것이 자신이 옳은 행동을 하는 것인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고 했다.

예수님이 빠진 이야기는 완전할 수 없다. 그게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얻은 결론이다.

미즈타니는 나름대로 밤의 아이들을 빛으로 나아오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할 것이다. 밤의 세계를 많이 부각시켰다는 것은.. 그만큼 사랑받지 못하고 상처받은 영혼이 이 세상에 많다는 이야기일까..

우리 나라에도 밤의 거리를 돌아다니는 아이들이 많겠지..

초등학생 중에서는 없어야 할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