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리 크랩의 파파 기도 - 전에는 해보지 않은 새로운 기도
래리 크랩 지음, 김성녀 옮김 / IVP / 200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 전 [더 내려놓음]을 읽었는데, 그때 내 기도생활은 기도는 하고 있으나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에서의 기도가 아니었다는 생각이 지배하는 즈음이었다. - [더 내려놓음]에도 나와있지만.

기도에 대한 책은 이 책이 두 번째이다. 처음 읽었던 게 [너무 바빠서 기도합니다]였다. 그 책에서는 ACTS의 방법으로 기도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도 역시 기도 방법에 대한 소개이다. 그 방법은 PAPA. 이 두 책의 공통점은 간구형 기도를 맨 뒤에 넣었다는 것이다. ACTS는 Adoration, Confession, Thanksgiving, Supplication 이라는 방법, PAPA는 Present, Attend, Purge, Approach 라는 방법이다. 사실 PAPA 기도를 쓴 래리 크랩은 ACTS 라는 기도 방법을 이미 알고 적용도 했다고 했다.

PAPA 기도.. 관계형 기도라고 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로 되어 있어야 제대로 된 간구를 할 수 있는 거라고. 맞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상태를 내어놓고, 자신이 하나님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예의주시하고, 자신의 잘못된 생각들을 쏟아놓고, 하나님을 1순위로 여기면서 구하는 그 기도, 그것이 PAPA 기도이다.

내 상태를 내어놓는 기도는 가끔 한다. 그렇지만 하나님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기도는 잘 하지 않았었다. 거기에 제시한 10가지 정도의 하나님에 대한 잘못된 이미지들. 그 이미지들은 내가 한 번씩은 다 생각해봤던 거였다.ㅡ_ㅡ 잘못된 이미지를 바로잡는 것, 그것이 필요하다는 것. 그리고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막는 것을 쏟아놓는 기도.. 그 기도는 잘 안 된다. 이 책에 예시가 나와있던데, 그대로 하려면 그 문제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하다. 훈련이 필요해. 그리고 하나님을 1순위로 여기면서 구하는 그 기도..에 대해서는 이런 생각을 했다. 이 책에서도 이것을 말하는 건지는 정확하게 모르겠는데.. 정말 하나님을 알려고 하는 그 마음을 원하는 건지, 아니면 하나님을 아는 데서 생기는 축복들-평안, 기쁨 등-을 원하는 건지..에서 후자를 선택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 말이다. 내가 정말 원하는 게 무엇인지 생각했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는 것인지, 하나님을 아는 데서 생기는 부수적인 것들을 원하는 것인지. 하나님을 안다는 게 무엇인지.. 또 한 번 생각해 보게 된다.

어쨌든, 이 책은 내가 어떤 방식으로 기도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했다. 그러나.. 간구할 기도가 정말 산더미처럼 많은데.. 이 기도 하나 하나를 일일이 PAPA 기도로 할 수 없다는 게..;; 아니.. 할 수는 있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아, 모르겠다. 기도에는 왕도가 없는 것 같다. 주기도문만한 기도가 없다. 기도 방법을 찾는 것도.. 내가 하는 기도니까.. 내가 해야 할 몫인가. 그래도 도전은 해봐야 할 것 같다. ACTS 방법을 쓸 때도 시간이 문제였다. 시간을 드리는 게 아깝다기보다.. 몇 시간씩 그렇게 기도할 자신이 없다. 직업이 있으니까. 아닌데, 1순위는 직업이 아닌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이지도 않고 정확한 방법도 없다. 이건.. 부딪혀봐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